“좀 더 기다릴걸” 아우디 ‘이 차’, 신차 출시되자 먼저 샀던 오너들 오열
Q4 40 e-트론 라인업, 23년형 출시
![아우디 Q4 e 트론](https://cdn.dotkeypress.kr/dotkeypress/2023/08/29131803/%EC%95%84%EC%9A%B0%EB%94%94-%EC%A0%84%EA%B8%B0%EC%B0%A8-SUV-%EC%95%84%EC%9A%B0%EB%94%94-Q4-40-e-%ED%8A%B8%EB%A1%A0-%EC%95%84%EC%9A%B0%EB%94%94-Q4-%EC%8A%A4%ED%8F%AC%ED%8A%B8%EB%B0%B1-40-e-%ED%8A%B8%EB%A1%A0-%EC%97%B0%EC%8B%9D%EB%B3%80%EA%B2%BD-%EC%A0%84%EA%B8%B0%EC%B0%A8-%EB%B3%B4%EC%A1%B0%EA%B8%88-1.jpg)
아우디 코리아가 전기차 2종의 연식 변경 모델을 출시했다. 그 차는 바로 ‘아우디 Q4 40 e-트론’ 및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이다. 지난해 9월 국내에 처음 선보인 두 모델은 출시 2개월 만에 매진이 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하지만, 주행거리 이슈로 스포트백 모델만 전기차 보조금을 받아 아쉽다는 반응이 적지 않게 있었다. 연식 변경 모델 출시 소식이 전해지자 제일 먼저 이 부분에 관심이 쏠렸다. 과연 이번 모델은 원인이 개선되어 보조금 수령이 가능해졌을까? 함께 살펴보자.
보조금 제외된 모델, 이번엔 가능
![아우디 Q4 e 트론](https://cdn.dotkeypress.kr/dotkeypress/2023/08/29131804/%EC%95%84%EC%9A%B0%EB%94%94-%EC%A0%84%EA%B8%B0%EC%B0%A8-SUV-%EC%95%84%EC%9A%B0%EB%94%94-Q4-40-e-%ED%8A%B8%EB%A1%A0-%EC%95%84%EC%9A%B0%EB%94%94-Q4-%EC%8A%A4%ED%8F%AC%ED%8A%B8%EB%B0%B1-40-e-%ED%8A%B8%EB%A1%A0-%EC%97%B0%EC%8B%9D%EB%B3%80%EA%B2%BD-%EC%A0%84%EA%B8%B0%EC%B0%A8-%EB%B3%B4%EC%A1%B0%EA%B8%88-2.jpg)
이번에 연식 변경을 마친 아우디 Q4 40 e-트론의 가격은 기본형 6170만 원, 프리미엄은 6870만 원이며,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의 가격은 기본형 6570만 원, 프리미엄은 7270만 원이다.
관심을 모은 보조금은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확인 결과 모두 지원받을 수 있다. 따라서 국고 보조금의 경우 ’아우디 Q4 40 e-트론 238 만원,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241만 원이 지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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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 지자체 보조금은 서울시 의 경우 두 모델 모두63만 원이 지급돼 5869만 원부터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참고로 1,830만 원(승용기준)으로 전국에서 ‘국고+지방 보조금’을 최대로 지급하는 경남 거창군의 경우 일반 모델은 402만 원, 스포트백 모델은 407만 원이 지급된다.
비결? 주행거리 덕분, 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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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모델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던데는 주행거리에 있었다. 기존 Q4 40 e-트론은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의 비중이 70%를 넘어야 한다’는 규정이 발목을 잡아 보조금을 받을 수 없었다.
해결책으로는 상온 주행거리가 400km를 넘는 경우 저온 주행거리의 비중은 65%만 넘어도 되는 조항을 이용하는 것이었다. 아우디 코리아에 따르면, 다행히 이번 Q4 40 e-트론은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65.2%로 아슬아슬하게 넘었다. 참고로 2023년형 Q4 e-트론의 주행 거리는 상온 411km, 저온 268km에 달한다. 기존(상온 365km, 저온 251km)과 비교해 크게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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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보조금이 올해만 지급될 가능성이 있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유는 내년부터 지급 기준이 엄격해지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2024년부터는 상온 주행거리가 400km를 넘더라도 저온 비율이 70%를 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아우디 코리아는 일단 남은 하반기 동안 Q4 e-트론 판매에 일단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주행거리 외에 달라진 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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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식 아우디 Q4 40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주행거리외에도 업그레이드된 외·내장 사양이 특징이다. 프리미엄 모델에 탑재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높은 시인성으로 더 안전한 주행을 돕고, 일반 LED보다 높은 밝기로 촘촘하게 배열된 광선을 통해 보다 넓은 가시 범위와 안전성을 자랑한다. 특히 디지털 라이트 시그니쳐 기능을 사용해 운전자는 네 가지의 시그니쳐 라이트 디자인 가운데 취향에 맞는 라이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편의 사양으로는 사각지대에서 차량이 접근해 오는 경우 사이드 미러에 경고등을 점멸하는 사이드 어시스트를 포함해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 엑티브 레인 어시스트, 보다 쉬운 주차를 도와주는 전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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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아우디 코리아는 e-트론 고객의 차량 이용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이아우디월드(myAudiworld)’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차량 전반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e-트론 전용 메뉴를 통해 충전소 찾기 및 예약, 충전 완료 여부 확인, e-트론 충전 크레딧 카드에 신용카드 연동 및 잔여 금액 확인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에디터 한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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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식 변경을 통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건 확실히 시선을 끄는 부분이다. 하지만 문제는 올해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내년에 보조금 지급 기준이 강화될 것이란 소식이다. 때문에 23년형 ‘아우디 Q4 40 e-트론’ 및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이 지난번처럼 단시간에 매진 기록을 세울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댓글1
무슨ㅡ오열씩이나ㅡ새차느낌ㅡ며칠안가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