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세 가지!” 헷갈리는 충전기 사용, ‘이것’만 알아도 충전 쉬워집니다
주유와 충전, 결정적으로 다른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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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이라면, 멀리 나가지 않아도 최근엔 전기차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충전소의 숫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요즘에는 아파트 주차장만 해도 충전 중인 차를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 연료가 전기냐 기름이냐가 다를 뿐, ‘떨어지면 충전한다’는 개념은 내연기관과 같다. 하
지만 결정적으로 다른 게 하나 있다. 바로 충전건이라 불리는 곳의 모양이다. 내연기관의 경우 충전건에 있는 주유관이 크게 차이가 없다. 그런데 전기차는 차종에 따라 다른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국내 기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기차 충전구는 어떤 게 있을까? 함께 살펴보자.
구멍이라고 다 같은 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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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기는 충전량에 따라 크게 급속과 온속으로 나눌 수 있다. 급속충전기는 충전기에서 배터리로 직접 직류(DC) 전력을 공급해 충전하는 방식이다. 국내는 50kW급 성능의 급속충전기를 주로 사용한다. 물론 전기차 배터리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시간 이내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완속 충전기는 충전기가 교류(AC) 전력을 공급하고 전기차의 온보드차저(OBC; On Board Charger)가 이 전력을 직류로 변환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이다. AC 단상 5핀 규격을 사용하며, 7kW 급 성능을 가진다. 충전 시간의 경우 급속에 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때문에 일부 업계 전문가들은 완속 충전의 경우 심야와 같이 전기차를 사용하지 않는 긴 시간을 활용해 이용하는 것을 권장하기도 했다.
속 답답할 때 많은 ‘AC 단상 충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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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 단상(5핀) 충전구는 다음으로 살펴볼 DC 콤보 충전구 못지 않게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다. 국내는 이 충전구를 완속 충전 표준 커넥터로 사용 중에 있다. 전력은 일반적인 일반적인 교류전원을 사용한다.
충전구를 잠깐 살펴보자. 충전 구멍 또는 충전 포트라고 불리는 게 다섯 개가 있다. 업계에 따르면 여기서 큰 충전 포트는 전력 공급용으로 쓰인다. 남은 2개의 포트는 충전기와 차량간의 충전 상태를 체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빠르기 하나는 굿! ’DC 콤보 충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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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콤보는 개발 초기만 해도 미국과 유럽 국가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급속충전 표준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한국에서도 급속충전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무엇보다 100kW 이상의 고속충전을 지원한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국내 기준 이 충전기는 현대, 기아차 뿐만 아니라 GM, BMW 등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이를 채택해 차량을 출시 중이다. 추가 정보로 충전구를 보면 낯익은 충전구가 함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건 바로 앞에서 본 AC 단상 충전구다.
업계에 따르면 이 충전구는 교류 전원을 전달해 완속 충전을 담당한다. 그 아래 남은 충전포트 두 개는 직류 전원을 담당하는 것으로 급속 충전을 담당한다.
빼놓을 수 없는 ‘그들만의’ 충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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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 충전기와 DC 콤보 충전구, 이외에 빼놓을 수 없는게 하나있다. 바로 NACS 다. 북미충전규격(North American Charging Standard)의 약자인 이것은 테슬라에서 전용으로 쓰는 충전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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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김새만으론 헷갈릴 수 있는 앞의 두 충전구와 달리, 이건 대놓고 ‘테슬라’가 쓰여있다. 국내의 경우 최근 들어 ‘DC 콤보 어댑터’라는 악세사리를 추가로 구매해, 일반 DC 콤보 충전기를 사용하곤 한다. 다만 이 과정에서 결착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거나, 충전기 제조사에서 아예 안전상의 이유로 사용금지를 하는 경우가 있어 현장에서 개선의 목소리가 적지않게 나오고 있다.
댓글1
DC콤보 충전차량에 AC단상 충전기를 꽂아도 충전이 되나요? 사용이 되는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