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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도 고개숙이게 만든 중국, ‘이 기술’ 때문에 현대차 초긴장

이찬 에디터 조회수  

G바겐 전기차에 들어갈 중국 배터리

 G바겐 전기차 중국 배터리

벤츠의 차세대 전기차, ‘G바겐’ 모델인 EQG에는 중국 CATL의 제품이 들어갈 예정이다. 이 배터리에는 미국 스타트업 실라-나노테크놀로지의 실리콘 음극재가 들어간다.

그동안 벤츠는 실리콘 음극재에 주목해 왔다. 기존 배터리 대비 약 20~40% 높은 에너지 밀도를 확보해, 주행거리를 비약적으로 늘릴 수 있다. 또, 부피역시 줄일 수 있어,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 받았다.

실리콘 음극재가 각광 받는 이유

 G바겐 전기차 중국 배터리

기존 흑연 음극재는 저장용량 한계가 있었다. 성능을 더 높이려면 신소재 연구가 필요했다. 실리콘 음극재는 이런 면에서 해결사로 등판했다.

이론상 흑연 계열 음극재는 1g당 용량 한계가 370 mAh이다. 한편 실리콘 음극재는 1g당 용량을 1,500 mAh로 크게 늘릴 수 있다. 

CATL과 손 잡은 전세계 제조사들

G바겐 전기차 중국 배터리

글로벌 메이저 제조사들은 CATL의 문을 두드렸다. 배터리 공급 및 기술 제휴/협력 때문이다. 주목할 만한 이슈로, 포르쉐의 신형 전기차 ‘마칸 EV’에 CATL의 배터리가 탑재 소식이 있다.

그 밖에 벤츠의 전기차 미래를 그린 EQXX에도 CATL의 기술이 들어갔다. 이 차는 유럽 내 도로 실주행을 통해 1200km 넘게 주행해 화제였다.

 G바겐 전기차 중국 배터리

한편 포르쉐 타이칸에도 CATL 배터리가 들어간다는 소식 때문에, 중국 내 이미지와 달리 기술적으로 상당부분 앞서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힘을 얻고 있다. 과거의 중국이 아닌, 신뢰도 높은 전기차 배터리를 만들 만큼 발전했을 것이라는 의미다.

배터리 팩 기술까지 확보한 CATL

G바겐 전기차 중국 배터리

CATL은 신형 배터리와 함께 ‘셀-투-팩’ 기술까지 확보했다. 전기차 배터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돌파구로 평가받을 만큼 여러 제조사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셀-투-팩’은 모듈을 건너뛰고 배터리 팩을 만든다. 덕분에 배터리 모듈 구성 시 들어갈 부품을 생략하게 된다. 이로 인해 부품 수 감소와 추가 공간 확보,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된다.

CATL은 이 기술을 벤츠와 함께 공동 개발했다. 셀-투-팩 적용 시 전기차 주행거리는 18% 이상 증가한다. 500km 주행 가능한 전기차에 적용하면, 600km에 근접할 정도다.

근미래 전기차 트렌드는 이미 제시 됐다

G바겐 전기차 중국 배터리

CATL을 비롯해, 테슬라, 현대차 등 여러 전기차 제조사들은 현행 전기차 기술에서 벗어나,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 테슬라는 자체 규격인 4680 원통형 배터리에 셀-투-팩 기술 엮는 중이다. 이러한 구조는 현대차 역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에 반영할 지 고심 중이다.

CATL이 전기차 산업 전체를 뒤흔든 것은 아니다. 하지만 결코 무시하면 안 될 만큼 발전 한 것은 분명하다. 향후 2~3년 내 전기차 시장은 또 다시 급변할 것이다. 이 때도 CATL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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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 에디터
dotkey_editor03@dotkeypress.kr

댓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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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

  • ㅇㅇ

    전세계에서 배터리를 제일 많이 팔아먹는게 catl인데 뭔 진실드립이네 ㅋㅋ

  • 좀 있어보면 이기사의 진실이 밝혀 지겠죠....이제껏 CATL빨아주는 이런 기사 엄청 나왔지만 전부 배터리 아저씨가 다 까발리면 없던일 처럼 되어버렸죠.....이기사의 진실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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