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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뉴스 “아빠들 좋아하겠네” 현대차 야심작, 코나 일렉트릭 살 수 밖에 없는 이유

“아빠들 좋아하겠네” 현대차 야심작, 코나 일렉트릭 살 수 밖에 없는 이유

박건민 에디터 조회수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주목
1회 충전 시 410km 이상, 동급 최대 수준
첨단 및 안전 사양 대거 적용, 가격은 4천중반 시작


현대차 야심작 코나 일렉트릭

현대차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알렸던 코나 일렉트릭의 풀체인지 모델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기차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현대차인 만큼, 말 많았던 이전 모델 대비 어떤 점이 좋아 졌는지 궁금해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쓸만한 성능, 긴 주행거리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은 64.8kWh 배터리와 150kW 모터를 장착했다. 국내 산업부 인증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410km 이상(17인치 타이어 기준)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급 전기 SUV 중 최대 수준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를 포함한 아시아지역과 북미용 모델에는 중국 CATL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신형 코나 제작 단계부터 일렉트릭 모델에 많은 비중을 두었다. 디자인 초기부터 내연기관보다 전기차 모델을 먼저 디자인했다고  밝힌 것 역시 현대차가 코나 일렉트릭에 거는 기대를 체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덕분에 코나 풀체인지 모델은 공력 계수(공기저항 계수·Cd)가 동급 SUV(다목적스포츠차량) 대비 우수한 0.27을 기록할 수 있었다.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에는 신규 EV 전용 모드가 최초로 구현된다. 신규 EV 전용 모드는 ▲차박 시 실내 조명 밝기에 의한 눈부심 불편을 줄여주는 ‘실내 조명 최소화’ ▲급속 충전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 주는 ‘배터리 컨디셔닝’ ▲충전 잔여량에 따라 주행가능거리를 중심으로 공조를 최적화해 주는 ‘주행거리 중심 공조제어’ ▲배터리 잔량과 목적지까지의 이동 거리를 분석해 충전이 필요한 경우 최적의 충전소를 경유지로 안내해 주는 ‘EV 경로 플래너’ 등 전기차 특화 기능이 적용됐다. 관련 정보와 기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 차량에 저장된 전기를 활용해 가전제품 등을 구동할 수 있는 V2L 기술이 들어갔다. 또 ▲전기차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 ▲i-PEDAL 등 유용한 기능을 담아 최신 트렌드에 알맞은 주행 감성을 제공한다.

온갖 첨단 기능은 전부 들어갔다

현대차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의 충돌 안전기준에도 신경을 기울였다. 도어 열림부와 센터 필러의 강성을 보강한 것이다. 현대차는 신형 코나에는 현대차 최초로 차체에 핫스탬핑 소재를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핫스탬핑은 기존 강판을 900℃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한 뒤 금형에 넣고 급속 냉각시키는 방식이다. 이 공법을 거친 강판은 가공 전과 비교해 강도가 5배 정도 강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전사양 역시 풍부하다. 코나 일렉트릭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안전구간/곡선로)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ISLA) ▲안전 하차 경고(SEW)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의 안전 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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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장은 ‘디 올 뉴 코나’의 기조를 이어받으면서도 독특한 정체성을 내포한다. 특히 현대차의 새로운 조명 디자인 특징 위에 더해진 파라메트릭 픽셀 요소가 세련된 이미지다. 수평형 주간주행등 아래 헤드램프는 범퍼 양측면에 뾰족하게 마감되는데 스포티지의 실루엣이 엿보이기도 한다. 다만 매끄러운 곡선으로 마감된 전면부에 자리하는 충전구는 아쉬운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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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에선 아머(Armor) 형상 휠 아치와 굴곡진 캐릭터 라인이 대담한 느낌을 준다. 후미등 역시 픽셀이 혼합된 수평형태이며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스포일러를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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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을 통합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공간감을 극대화한 수평형 레이아웃 크래시패드에 전자식 변속 레버를 적용했다. 무드 조명과 2열 플랫 플로어도 적용했다. 실내 곳곳의 수납공간 외에 27L 용량의 프론트 트렁크를 적용하여 전기차 활용성을 극대화 했다. 

에디터 한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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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 올 뉴 코나는 최신 디자인과 준수한 사양으로 5월까지 1만 4천여대 정도 판매됐다. 현대차 내에서 8위로 무난한 편이다. 코나 일렉트릭의 경우 아이오닉 시리즈와 함께 준수한 실적을 이어나갈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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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건민 에디터
dotkey@dotkeypress.kr

댓글3

300

댓글3

  • 어떤 아빠들?

  • 2주면 나온다던데 차가격만 쳐올리고 호갱만드냐?

  • 현기차 뽑기 잘못 걸리면 급발진의심 지옥문이 열린다 기본에 충실하고 기술개발에 투자해라 껍데기만 예쁜 쓰레기차 만들지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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