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포르쉐 반값 가성비” 아이오닉 5N · EV6 GT 예비오너들의 선택은?

박건민 에디터 조회수  

가성비 전기차 주목

고성능 전기차

지난 4일, 현대차가 아이오닉 5N을 출시했다. 이로써 지난 2021년 3월 출시한 기아 EV6 GT와 함께 국산 고성능 전기차 시대의 문을 열게 됐다.

그런데 두 차량이 같은 전용 플랫폼을 사용한다는 점까진 알더라도, 정작 이 둘의 차이점은 알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그래서 오늘은 두 차량을 주요 항목별로 정리해봤다.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함께 살펴보자. 

방향성이 서로 다른 두 차량

고성능 전기차

먼저 두 차량의 디자인 차이를 살펴보자. 그랜드 투어러(GT) 성격을 가진 EV6 GT는 ‘고성능 전기차’라는 아이덴티티를 드러내기보다 은은하게 연출했다. 때문에 관심을 갖고 보지 않는 이상, 일반 EV6와 GT 모델을 단번에 구별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수 있다.

실제로 이 차의 외부에서 찾아보자면, 거대한 21인치 휠과 휠 안쪽을 꽉 채우는 디스크로터, 형광색 4피스톤 캘리퍼, 약간 다른 범퍼 디자인이 전부다. 

고성능 전기차

반면, 아이오닉 5 N은 먼저 출시된 N 모델들처럼 ‘대놓고’ 강한 개성을 드러낸다. 차체 하부 빨간색 라인, 과격한 범퍼 디자인과 커다란 디퓨저, 솟아오른 네 바퀴 펜더가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WRC 랠리카를 연상시키는 삼각형 보조제동등과 ‘체커 플래그 그래픽’이 들어간 리플렉터가 있다.

이것만 보더라도 EV6 GT가 고성능 그란투리스모를 추구한다면, 아이오닉 5 N은 고성능 수퍼 해치백으로 두 차의 방향성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 모델과 차이가 더 큰 ‘이 차’

고성능 전기차

외부에서 보인 다른 방향성은 실내에서도 마찬가지다. EV6 GT는 형광색 포인트와 ‘GT 드라이브 모드’ 더한 D컷 스티어링 휠, 스웨이드 스포츠 버킷 시트를 제외하면 일반 EV6와 크게 다르지 않다. 시트 포지션 역시 낮진 않다. 

고성능 전기차

이와달리 아이오닉 5 N은 일반 모델과 차이점이 좀 더 존재한다. 스티어링 휠과 시트, 도어스커프, 메탈 페달 등에 N 브랜드 디자인 사양을 적용했다.

특히 공조장치 아래 센터 콘솔을 추가했는데, 코너링 시 운전자의 오른 다리를 지지하기 위해 마련했다. 게다가 일반 아이오닉 5보다 시트 포지션을 20㎜ 더 낮췄다.

참고로 ‘N 라이트 버킷 시트’라 불리는 시트엔 EV6 GT엔 없는 통풍 기능이 들어가 있다. 

덩치 차이도 확실한 두 차량

고성능 전기차

다음은 사이즈, 아이오닉 5 N이 EV6 GT보다 조금씩 크다. 전장은 4,715㎜로 20㎜ 더 긴데, 이는 앞뒤 범퍼에 달린 스플리터와 N 전용 리어 스포일러 등이 추가되면서 늘어난 결과다. 

고성능 전기차

전폭 차이도 꽤 있는데, 아이오닉 5 N이 EV6 GT 보다 50㎜ 더 넓다. 이건 펜더를 부풀리면서 광폭 타이어를 장착하고, 늘어난 윤거(좌우 두 개의 타이어 중심선 사이의 거리)를 통해 코너링 성능을 높였단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다. 참고로 휠베이스 역시 아이오닉 5 N이 10㎜ 더 길다.

아이오닉 5N과 EV6 GT, 성능은?

고성능 전기차

두 차량 모두 E-GMP를 했지만, 아이오닉 5 N이 성능에서 앞서는 부분이 여럿 있다. 전기 모터 합산출력이 부스트 모드 기준 650마력으로, EV6 GT보다 75마력 더 강력하다.

또한 전륜모터와 후륜모터의 출력 모두 높으며. 최대토크 역시 아이오닉 5N이 78.5㎏‧m로 3㎏‧m 더 높다.

출력 차이 외에도, 아이오닉 5 N은 운전자가 직접 앞뒤 차축의 구동력의 분배 비율을 정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갔다. 전륜과 후륜, 사륜구동 등 구동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주행 특성을 느낄 수 있다.

덕분에 눈길 등 미끄러운 일반도로에선 앞 차축의 비중을 높이고, 트랙에선 뒷바퀴에 더 많은 동력을 보낼 수 있다.

슈퍼카의 필수요소, 제동 성능 비교

고성능 전기차

제동 시스템 또한 두 차량은 차이가 있다. EV6 GT는 일반주행 시 최대 0.4g까지 나오는 역방향 중력가속도가 GT 모드에선 0.6g까지 올라간다.

그래서 서킷에서 회생제동을 이용해 코너 진입을 예리하게 할 수 있다. 실제로 이 차는 앞쪽엔 380㎜ 디스크 로터와 4피스톤 브레이크 캘리퍼가 조합됐다.

고성능 전기차

반면, 아이오닉 5 N은 더 강력한 출력을 위해 전륜 디스크 로터 사이즈를 400㎜로 키웠다. 또한, 언더커버 디퓨저와 냉각홀 등을 통해 공기 흐름을 최적화시켜 공력 손실을 줄이고, 제동 시 냉각 성능을 향상시켰다.

참고로 회생제동량을 최대 수준으로 높였다는 ‘N 브레이크 리젠’은 트랙 주행 시 제동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전‧후륜의 회생제동 제어를 최적화하고, ABS 작동 시 회생제동이 실행되도록 했다.

에디터 한마디

고성능 전기차

오늘 살펴본 두 차를 나누게 된다면,  EV6 GT는 매일 타도 부담스럽지 않을 일상 생활 속 고성능 전기차라 할 수 있다. 반면 아이오닉 5 N은 일반 도로보단 서킷이 더 잘 어울리는 로드카에 가깝다. 두 차 모두 시장에 나온 상황에서 과연 소비자들은 어떤 모델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될까?

박건민 에디터
dotkey@dotkeypress.kr

댓글1

300

댓글1

  • 그래도 포르쉐지

[글로벌핫] 랭킹 뉴스

  • 코나-일렉트릭-SUV-전기차-현대차-혼다
    "일본 큰일났네" 독일판 조중동, 현대차 최신 SUV가 더 좋다 인정
  • 르노 상용밴 신형마스터 마스터 밴 신차소식
    "물류업계 혁명" 르노, '전기, 수소' 심장까지 더한 신형 '이 차' 공개
  • 테슬라 전기차 사이버트럭 재판매
    "팔았네? 딱 걸렸어" 4년 만 출고 '이 차', n년 미만 되팔면 손해배상, 왜?
  • 볼보 전기차 미니밴 EM90 월드프리미어
    "아빠차? 난 포기" EV9보다 비싼 볼보 '이 차', 국내와도 팔릴지 의문
  • 토요타 스포츠카 FT-Se 콘셉트카 모빌리티쇼 양산차
    "디자인 폼 미쳤네" 놀랍게도 '이곳' 콘셉트카, 양산 가능성에 더 화제
  • 코나 현대차 콘셉트카 SUV 코나제이드콘셉트
    "컬러 누가 뽑았냐" 존재감 끝판왕 코나 '이 차', 실물까지 공개 예고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로고만 없으면 이쁜데…” 북한 스마트폰 부팅되는 장면(+영상)
  • ‘평점 최악’ 악명 높다는 1박에 1만원짜리 일본 숙소의 내부(+영상)
  • “태국 여행 갔다가 예뻐 보여서 입어봤는데… 벌금 물었습니다”
  • “성능도 A, 디자인도 A” 벤츠 신형 더 뉴 A 클래스 공개
  • “SUV에 하이브리드” 대세 중의 대세가 온다. 쉐보레 트래버스
  • “쏘렌토인가, 아니네?” 캐딜락 옵틱, 국내시장 정조준
  • “BMW M3 가솔린 단종?” M3 전기차 공개와 함께 논란 일파만파
  • “한국 사랑해요” 유럽보다 1천만원 싸게 나온다?
  • “단차 심한 테슬라로 바다를?” 사이버트럭 과연?
  • “얘네는 도대체 무슨 생각이야?” 일본의 황당한 차
  • “이대로만 나오면 살텐데…”제네시스 비전 그란투리스모 공개
  • 현대차 아마존 판매 “미국 대히트”패러디까지… 이슈몰이 성공

함께 보면 좋은 뉴스

  • 1
    "수입차라며? 전기차인데?" 4천 후반 볼보 '이 차', 사전계약 시작

    신차뉴스 

    EX30 볼보 SUV EX30사전계약 EX30디자인 EX30성능 EX30가격 수입차 전기차
  • 2
    "스포티지급 가격" 아빠들, 나오면 무조건 계약할 '가성비 픽업트럭'의 정체

    에디터픽 

  • 3
    "대박사건!" 가동 중단 예정 현대차 아산공장, 이유는 '이 차' 생산 준비?

    에디터픽 

    현대차 아산공장 전기차 아이오닉7
  • 4
    "곧 3만 대" 부분변경만으로 옆집 풀체인지 모델 누른 기아 '이 차' 정체

    에디터픽 

  • 5
    "디자인 미쳤네!" 7년 만에 세대교체 포르쉐 '이 차', 얼른 내놔라 난리

    신차뉴스 

    포르쉐 파나메라 신형파나메라 스포츠세단 파나메라풀체인지 파나메라디자인 파나메라 성능 파나메라가격

[글로벌핫] 인기 뉴스

  • 코나-일렉트릭-SUV-전기차-현대차-혼다
    "일본 큰일났네" 독일판 조중동, 현대차 최신 SUV가 더 좋다 인정
  • 르노 상용밴 신형마스터 마스터 밴 신차소식
    "물류업계 혁명" 르노, '전기, 수소' 심장까지 더한 신형 '이 차' 공개
  • 테슬라 전기차 사이버트럭 재판매
    "팔았네? 딱 걸렸어" 4년 만 출고 '이 차', n년 미만 되팔면 손해배상, 왜?
  • 볼보 전기차 미니밴 EM90 월드프리미어
    "아빠차? 난 포기" EV9보다 비싼 볼보 '이 차', 국내와도 팔릴지 의문
  • 토요타 스포츠카 FT-Se 콘셉트카 모빌리티쇼 양산차
    "디자인 폼 미쳤네" 놀랍게도 '이곳' 콘셉트카, 양산 가능성에 더 화제
  • 코나 현대차 콘셉트카 SUV 코나제이드콘셉트
    "컬러 누가 뽑았냐" 존재감 끝판왕 코나 '이 차', 실물까지 공개 예고

지금 뜨는 뉴스

  • 1
    "아빠들 로망 그 자체" 독일판 카니발 캠핑카, 실내 역대급 구성에 난리!

    에디터픽 

  • 2
    "스쿨존 아닌데 3배" 운전자들 왜 우리만 뜯어먹냐 오해한 '이곳'의 정체

    운전자꿀팁 

  • 3
    "이러다 타죽겠네" 수백 할인 퍼줘도, 내가 호구냐 '전기차 기피' 심각

    에디터픽 

  • 4
    "무조건 보세요!!" 택시 번호판 '이것' 아니면 조심

    에디터픽 

  • 5
    "솔직히 너무 사기다" 4천쯤 있으면 아빠들 그랜저 하브 살 수 밖에 없다

    에디터픽 

[글로벌핫] 추천 뉴스

  • 픽업트럭 르노 나이아가라 콘셉트 하이브리드 오프로드
    "진짜 그럴꺼야?" 르노 '이 차', 대단한 녀석이지만 공개 후 아쉬움 터져
  • "설마 한국에 도입하나?" 운전자 무더기 단속, 절대 못 도망간다 오열
  • 조만간 화물차 대격변, 시민들 이런건 잘 했다 칭찬
  • "대박 확정" BMW X2 역대급 디자인, 드디어 정신 차렸나 대환호!
  • 테슬라 전기차 픽업트럭 사이버트럭
    "이번에도 구라?" 오너들, 사이버트럭 '이 소식'에도 믿어도 되냐 난리
  • "나오면 업계 싹쓸이" 전기차 화재, 한국에서 해결 신차에 적용해라 난리!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로고만 없으면 이쁜데…” 북한 스마트폰 부팅되는 장면(+영상)
  • ‘평점 최악’ 악명 높다는 1박에 1만원짜리 일본 숙소의 내부(+영상)
  • “태국 여행 갔다가 예뻐 보여서 입어봤는데… 벌금 물었습니다”
  • “성능도 A, 디자인도 A” 벤츠 신형 더 뉴 A 클래스 공개
  • “SUV에 하이브리드” 대세 중의 대세가 온다. 쉐보레 트래버스
  • “쏘렌토인가, 아니네?” 캐딜락 옵틱, 국내시장 정조준
  • “BMW M3 가솔린 단종?” M3 전기차 공개와 함께 논란 일파만파
  • “한국 사랑해요” 유럽보다 1천만원 싸게 나온다?
  • “단차 심한 테슬라로 바다를?” 사이버트럭 과연?
  • “얘네는 도대체 무슨 생각이야?” 일본의 황당한 차
  • “이대로만 나오면 살텐데…”제네시스 비전 그란투리스모 공개
  • 현대차 아마존 판매 “미국 대히트”패러디까지… 이슈몰이 성공

추천 뉴스

  • 1
    "수입차라며? 전기차인데?" 4천 후반 볼보 '이 차', 사전계약 시작

    신차뉴스 

    EX30 볼보 SUV EX30사전계약 EX30디자인 EX30성능 EX30가격 수입차 전기차
  • 2
    "스포티지급 가격" 아빠들, 나오면 무조건 계약할 '가성비 픽업트럭'의 정체

    에디터픽 

  • 3
    "대박사건!" 가동 중단 예정 현대차 아산공장, 이유는 '이 차' 생산 준비?

    에디터픽 

    현대차 아산공장 전기차 아이오닉7
  • 4
    "곧 3만 대" 부분변경만으로 옆집 풀체인지 모델 누른 기아 '이 차' 정체

    에디터픽 

  • 5
    "디자인 미쳤네!" 7년 만에 세대교체 포르쉐 '이 차', 얼른 내놔라 난리

    신차뉴스 

    포르쉐 파나메라 신형파나메라 스포츠세단 파나메라풀체인지 파나메라디자인 파나메라 성능 파나메라가격

지금 뜨는 뉴스

  • 1
    "아빠들 로망 그 자체" 독일판 카니발 캠핑카, 실내 역대급 구성에 난리!

    에디터픽 

  • 2
    "스쿨존 아닌데 3배" 운전자들 왜 우리만 뜯어먹냐 오해한 '이곳'의 정체

    운전자꿀팁 

  • 3
    "이러다 타죽겠네" 수백 할인 퍼줘도, 내가 호구냐 '전기차 기피' 심각

    에디터픽 

  • 4
    "무조건 보세요!!" 택시 번호판 '이것' 아니면 조심

    에디터픽 

  • 5
    "솔직히 너무 사기다" 4천쯤 있으면 아빠들 그랜저 하브 살 수 밖에 없다

    에디터픽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