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도 저렴해야 하는 시대 왔다
현대차와 기아, 테슬라 등 주요 제조사들이 신형 소형 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그동안 중형급 이상 전기차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소형 전기차와 준중형 사이즈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할 예정인 것이다.
합리적인 가격의 전기차 개발을 통해 전기차 고객을 늘리고 이로인한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특히 자동차 수요는 있지만 구매력이 약한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전기차 시장선점을 꾀할 수 있다.
실제로 소형 전기차 개발중
올해 상반기, 기아는 노사 간 고용안정위원회에서 공장별 신차 생산 시기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4년 소형 전기 CUV EV3, 준중형 전기 SUV EV4에 대해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대차는 저가형보다 주력 라인업 확충에 주력한다. 현재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두 모델을 출시했고, 2024년 캐스퍼 일렉트릭이 공개될 예정이다. 그밖에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7이 EV9과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팔릴 하이브리드도 집중
두 기업은 순수 전기차외에도 하이브리드 신차도 내놓을 예정이다. 기아는 카니발 하이브리드 개발 중이며, K5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쏘렌토는 이미 디자인이 공개돼 이목이 집중됐다.
한편 2024년에는 K8과 EV6 페이스리프트가 예고됐다. 전반적으로 2023~2025년 사이는 신차가 쏟아지며 분위기 전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소형 전기차 지배 노리는 테슬라
한편 테슬라 역시 시장 지배를 위해 소형 전기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해외 매체에 따르면, 테슬라는 모델2(가칭) 소형 전기차를 개발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이 차의 가격은 놀랍게도 한화 3200만원 수준이며, 가격 인하를 위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장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일반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저렴하지만 에너지 밀도가 낮다. 다만 기술의 발전으로 주행거리를 어느정도 보장할 수 있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충전 속도 역시 느리지 않아, 보급형 전기차에 주로 장착됐다. 테슬라 역시 이런 장점에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에디터 한마디
경기불황의 여파로 값비싼 전기차 대신 가성비 모델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고있다. 향후 전기차 신차만 판매하는 정책이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선 어절 수 없이 전기차를 사야한다면 최대한 저렴한 모델을 찾는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밖에 없다.
현재 주요 제조사들이 소형~준중형 전기차에 집중하면서 과거의 아쉬운 점을 상당부분 해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준수한 디자인과 풍부한 사양, 그리고 넉넉한 주행거리까지 기술의 발전으로 이전보다 많은 것들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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