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옵션 비싸겠네” 앞으로 현대차 신차에 들어갈 ‘이 기능’ 빨리 출시해라 난리!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차량 탑재 예고
5G 통신으로 고사양 게임 구동 기대
이동수단의 틀을 깨는 혁신적 시도로 평가

차 안에서 내리기 싫은 시대 온다?

자동차 내에서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것이 조만간 현실이 될 전망이다. 인공지능 컴퓨팅 및 그래픽 카드로 유명한 엔비디아에서 차량용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탑재했다는 소식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엔비디아 지포스 나우’로 불리는 고성능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로, 다양한 고사양 게임을 자동차 내에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신 기능 개발 소식이 이어지자, 자동차 제조사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엔비디아와 협업을 맺고 있는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BYD, 폴스타 등 역시 적극적으로 이 기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높은 사양의 게임을 원활하게 구동하려면 고성능 데스크탑이나 게이밍 노트북이 요구된다. 하지만 차량용 컴퓨터는 한참 부족할 것이 분명하다. 과연 어떤 식으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일까?

혹시 저사양 게임만 구동 가능?

현대차에 적용될 ‘지포스 나우’는 데스크톱과 노트북 및 모바일 장치 외에도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oftware Defined Vehicle)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통해 차에 고사양 장비가 탑재되어 있지 않아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구체적으로 기업이 구축한 서버에서 게임 구동을 대신 해주고 이를 원격 통신 기술로 차량 화면에 불러들이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당연히 고속 다운로드와 업로드가 가능한 초고속 통신기술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데, 요즘은 5G와 같은 기술이 있어, 충분히 구현 가능하다.

엔비디아의 지포스 나우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게임을 살펴보면
▲플래그 테일: 레퀴엠(A Plague Tale: Requiem)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The Witcher 3: Wild Hunt)
▲사이버펑크 2077(Cyberpunk 2077)
와 같은 AAA급 게임이 있으며 이외에도 1000개 이상의 게임 타이틀을 실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해당 서비스는 스팀, 일렉트로닉 아츠 앱, 유비소프트, 에픽게임즈 스토어 및 GOG.com 등 주요 PC 게임 스토어에서 제공된다. 또, 포트나이트, 로스트 아크, 데스티니 2 등 실시간 게임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최근 디아블로4를 비롯해 유명 게임이 대거 출시돼, 이 기능을 빠르게 탑재했으면 한다는 소비자들의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사실상 전기차 전용 기능?

이 기능을 구현하려면 차 내부에 다양한 부품이 적용돼야 한다. 우선 스크린에 출력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가장 큰 센터디스플레이를 이용할 수 밖에 없다. 해당 부분에 엔비디아 드라이브 기술이 들어가며 이를 기반으로 지포스 나우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탑재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다만 이를 적용하려면 기존 차량보다 더 많은 전력소모량이 요구될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전기차나 수소전기차와 같이 대량의 전력을 저장해 두거나 생산할 수 있는 동력계를 가진 차량 한해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높다.

내연기관차는 이 기능을 활용하기 어렵다. 게임을 오랫동안 이용하려면 공회전으로 끊임없이 전력을 생산해야 한다. 하지만 공회전은 단속대상이기도 하고, 오랜시간 공회전을 하면 동력계통에 무리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차 앞유리 전체에 화면을 투영할 수 있는 시대가 온다면, 차를 정차한 후 넓은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는 삶을 기대해볼 수 있겠다. 만약 차량 내 게임 문화가 보편화 된다면 가족들이 쇼핑을 하는동안 주차장에서 내리지 않고 오히려 즐기는 세상이 올 수 도 있겠다.

에디터 한마디

자동차는 100여년 만에 이동수단에서 복합 문화공간이자 휴식 공간으로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 이런 기술들이 전 세계 주요 양산차에 완벽히 적용되려면 앞으로 몇 년은 더 기다려야 할 것이다. 하지만 SF 영화에서 볼법한 먼 미래의 상상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몇 년 쯤은 충분히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이 된다. 요즘들어 자동차 관련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과연 2023년에는 클라우드 게임 기능을 실제로 이용해 볼 수있는 신차가 나올지 기대가 된다.

이시각 인기 뉴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 많은 뉴스

박건민 에디터의 프로필 이미지

댓글1

300

댓글1

  • 한심하다 차라에 게임기는이라니 다른필요한기능이나 개발하라 독일차처럼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