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쩐지 불안하더라” 신차 뽑으면 주는 ‘이것’ 그냥 새로 사야 하나 논란
고속도로 사고 현장
버티고 기다리다 진짜로 사망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 발생 시, 사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거의 모든 차들이 고속으로 달리기 때문이다. 가벼운 접촉 사고로도 차가 흔들려 조향 제어를 할 수 없는 상황이 오기도 한다.
이런 와중에 더 위험한 사고 사례가 있다. 바로 2차 사고다. 해 마다 소개되는 치명적인 교통사고로, 사고현장을 미처 보지못해 후속 사고를 일으킨 상황을 의미한다.
시속 100km로 1~2톤 사이 승용차가 사고 현장을 덮쳤다고 가정해보자. 생각할 필요도 없이 사망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최근 KBS 보도를 통해 유사 사례가 보도되기도 했다. 터널 내에서 차 한대가 트렁크를 연 후 왼쪽 차로에 비상 정차를 하다 봉변을 당한 사례다. 뒤 따라오던 차들은 피하거나 사고 처리를 하고 있었다.
이 때 25톤급 탱크로리가 뒤늦게 확인 후 급정거를 시도하다, 결국 대형 사고를 냈다. 이 사고로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을 입게 됐다.
대놓고 죽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정부
국토부, 한국도로공사 등 고속도로와 관련된 기관에선 2차 사고의 심각성을 강조한다. 해 마다 명절·휴가 시즌이 돌아오면 어김 없이 대대적인 홍보를 진행한다.
최근 3년 새, 2차 사고에 의한 사망자 수는 80여명이다. 더욱이, 2차 사고의 치사율은 56%로, 1차 사고 대비 7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사고 유형은 주로 야간 및 운전자 부주의에 의해 발생한다.
안전 삼각대 쓸모 없다는 정부기관
곧 추석 연휴를 맞이하여 장거리 운전에 나서는 운전자들이 급증한다. 정부는 2차 사고 건 수 역시 급증 할 것에 대비해 2차 사고 예방 방법을 알리는 중이다.
한국도로공사는 사고나 고장 시 안전 삼각대 대신 불꽃신호기를 사용하라 당부했다. 안전삼각대는 신차 출고 시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시인성 측면에서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평이 많다.
한국도로공사 실험에 따르면, 안전삼각대의 가시거리는 150m에 불과하다. 한편 불꽃신호기는 2km 밖에서 식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 13배 가량 높은 효과다.
작년, 동일 기관에서 진행한 야간 실험에서도 안전삼각대보다 시인성이 높았다.
차량비상등 : 1.5km
불꽃신호기 : 900m
안전삼각대 : 150m
고속도로의 안전 거리는 대략 100m다. 불꽃신호기를 봤다면 미리 대응하고도 남는 시간이다.
에디터 한마디
불꽃신호기는 한 번 켜면 타오르기 때문에 일회성이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20~40분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순 검색 결과, 이 제품의 가격은 그리 부담되는 수준은 아니다. 낮에도 중요하지만, 특히 야간 운전이 많다면 불꽃신호기도 함께 구비하는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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