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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서 잘 팔렸네” 없어서 못 판다는 ‘볼보 SUV’의 정체

볼보 주력 전기차, XC40 · C40 리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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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의 주력 전기 SUV, 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는 25년 만에 볼보가 선보이는 후륜 구동 모델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또한 자체적으로 개발한 2세대 영구 자석 전기 모터를 리어 액슬(Rear axle, 뒤 차축)에 탑재하는 등 볼보의 2030년 전동화 전략 달성에 한 발짝 더 다가서게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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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모터의 배터리 크기는 69kWh로 기존과 동일하다. 하지만 냉각 효율성 조정을 통해 두 개 모델 모두 주행거리가 약 9% 향상되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82kWh 배터리 팩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200kW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

1회 충전 시 XC40 리차지는 최대 515km, C40 리차지는 533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듀얼모터의 배터리 크기는 82kWh로 커졌으며, 두 개 모델 모두 주행거리가 약 10% 향상되었다. (모든 주행거리는 WLTP 기준)

XC40리차지의 성능은  408 PS,  0-100km/h 도달시간은 4.9 초다.
한편 C40리차지의 성능은  408 PS, 0-100km/h 도달시간은 4.7 초다.

전동화 시대 문 연 첫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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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는 볼보의 첫 전기차 모델이다. 지난해 국내에 두 모델을 동시에 출시하며 전동화 시대의 문을 열었다. 내연기관을 빼닮은 세련된 디자인으로 이질감 없이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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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호평을 받은 요소는 수입차 최초로 티맵 모빌리티와 함께 개발한 전기차 전용 TMAP 인포테인먼트를 탑재한 점이다. 목적지 검색 시 예상 도착 배터리 잔량 표시, 배터리 잔량으로 주행 가능 범위 조회, 지도 위 이용 가능 충전기 실시간 상황 확인, 가까운 충전소 자동 추천 및 경로 추가 등 다채로운 기능을 제공하여 한국 소비자에 최적화된 경험을 선사할 수 있었다.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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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는 2022년 실시한 두 개 기관의 안전 테스트를 통해 이미 그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주관하는 충돌 안전테스트 평가에서 두 차량 모두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TSP+)’ 등급을 수상한 것이다.

특히 XC40모델은 2021년 실시한 테스트에 이어 2년 연속 최고 등급을 받았다. C40 리차지는 유럽 신차 안전 평가 기관인 ‘유로 앤캡(Euro NCAP)’ 안전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5스타를 획득하며 ‘안전한 자동차’에 대한 기준을 새롭게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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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는 볼보자동차의 가장 상위 플래그십 라인업인 90클러스터와 동일한 안전사양이 탑재되어 있다. 최신의 ADAS 기반 최고급 안전 패키지, 드라이버 어시스턴스, 파일럿 어시스트 등 첨단 안전 기술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차량 충돌 시 외부 충격에서 운전자와 탑승자를 보호해 주는 경추 보호 시스템(WHIPS),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SIPS) 등이 포함되어 있다.

국내 판매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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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의 가격은 각각 6388만원, 6483만원이다. 안전성을 필두로 세련된 디자인과 편의 사양으로 무장한 볼보의 라인업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누구보다 빠르게 전동화 시대를 대비하는 볼보의 행보가 기대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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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2

  • 중국산 밧데리 다는 볼보, 홍보는 엄청 하네.

  • 현대.GV80은.3천cc터보가없나.2.5는좀약하고.3.5는기름을너쿠먹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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