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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오면 안보여” 차선 안보이는 운전자들, 당장 도입하자며 난리인 ‘이것’의 정체

국내 도입이 시급한 야광 차선

야광 차선

호주의 한 도로가 현지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화제가 됐다. 도로에 야광 차선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현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어두운 밤에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과연 이들이 도입한 것은 무엇이고, 교통사고 예방에 어떤 효과가 있었을까? 야광 차선의 첫 시범 운영은 빅토리아주 남동부의 메통 로드에서 진행됐다.

이 기발한 코팅에 대해 업체 측은 “이 발광 처리는 운전자가 차선이나 표지판을 보다 쉽게 볼 수 있게 하고, 교차로나 커브에서 주의를 환기시켜서 운전자가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거나 차선을 이탈하는 것을 방지한다”고 소개했다. 무엇보다 초행길인 운전자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빛이 발생하는 특별한 원리?

야광 차선

이번에 화제가 되고 있는 야광 차선은 호주의 ‘타막 라인메이킹’에서 개발한 것이다. 이 야광 차선은 광발광성 물질이 함유된 페인트로 칠해진다. 여기서 광발광이란, 물체가 빛을 받아 흡수하여 들뜬 상태로 올라갔다가, 다시 바닥 상태로 내려오면서 내는 빛을 말한다. 즉, 낮 동안 받았던 빛을 다시 밤에 방출하는 방식이다.

야광 차선

대낮에 차선이 칠해지고 난 뒤, 해기 지면 차선에서 반짝반짝 형광 빛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변에 가로등이 하나도 없지만 형광빛 차선 덕분에 도로가 밝았다. 한편 ‘타막 라인메이킹’의 한 관계자는 야광 차선과 관련해 현재 이 기술은 시범 사업 단계라고 밝혔다. 이어서 비 오는 날, 폭염 등의 상황에서도 야광 차선의 잘 견디는지 좀 더 테스트를 진행한 후 상용화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야간 운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

야광 차선

야광 차선의 장점은 무엇보다 운전자의 가시성과 안전성 향상을 들 수 있다. 아무래도 낮보다 밤에 지형과 사물을 파악하는데 훨씬 어려움이 따르다 보니 사고의 위험이 높을 수밖에 없다. 야광 차선의 경우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해 주고 운전자의 집중력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가로등이 없는 장소는 물론 정전이 발생하더라도 차선을 확인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해주는 것도 장점이다. 야간 운전에는 시야 확보를 위해 어떤 형태로든 전력이 필요하기 마련인데 야광 차선은 전력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바꿔 얘기하면 전반적인 전력 사용을 아낄 수 있으며, 아낀 전력을 다른 곳에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야광 차선

사실 호주에서 진행한 ‘빛나는 도로’ 시험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4년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남동쪽에 위치한 오스(Oss)에서 500m 가량 광발광 차선을 시범 적용해 본 적이 있다. 실험 초기 당시에는 관심과 함께 추후 적용 방안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그러나 실험을 통해 두 가지 문제가 발견되면서 상용화되지 못했다. 문제들을 살펴보면 첫 번째는 일부 운전자들이 야광 차선을 경험하기 위해 오히려 전조등을 끈 채 도로를 주행하는 행동을 보였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사용된 물질이 습기에 민감해 빗물에 씻겨 나갔다는 것이다.

잘 보이지 않는 한국도로에 적용할 필요있다

야광 차선

야간에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경우 치사율이 주간 사고 대비 눈에 띄게 높다. 오늘 살펴본 야광 차선의 경우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알기 위해선 시간이 좀 더 필요하겠지만, 국내에 이것이 도입 된다면 야간 주행을 하는 운전자가 차선을 구분하는 것 만큼은 확실히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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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휘레쉬맨

    차라리 밑에분이 언급하신 캣츠아이? 라는 공법이 현실적으로 더 맞는듯 합니다. 야광이라고 얼마나 많은 단가가 책정될지 모르겠네요.

  • 후레쉬맨

    제설작업중 깎여나갑니다. 따라서 이런 고가의 도료를 어마어마한 예산을 들여 한들 겨울 한철 지나고나면 1년에 한번씩 해야됩니다. 현실성을 놓고봤을때 비현실적인 공법입니다. 염화칼슘 안뿌리고, 모래 안뿌리고, 제설용 바가지로 바닥을 긁지 않는 따뜻한 남쪽나라는 시도해볼만 하겠네요.

  • 그리고 저런 야광도료는 단가가 어마어마 할겁니다. 저도료를 길바닥에 쳐바르기엔 대한민국의 그 수많은 차선을 생각하면 아마 예산 거덜날겁니다. 현재 국내에 들어와있는 MMA타입의 도료가 있는데 그 도료도 일반 융착도료의 5~6배정도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구성이 좋습니다. 그러나 또 우리가 여기서 알아야 할점은 우리나라는 눈이 많이 옵니다. 제설 작업하고나면 많은 차선이

  • 후레쉬맨

    작업환경에 차이가 많은데 신설도로의 경우 휘도가 오래갑니다. 그러나 일반도로는 차량이 통행하고 있고 차단했던 도로를 빨리 개방해줘야 교통흐름이 원활해지므로 어느정도 한계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부실시공이라는 명목으로 업자의 탓만으로 돌리기는 어려운부분이 있습니다. 공사완료 후 15일 이내 도로교통공단에서 휘도측정 다 합니다. 기준 휘도율이 나오지 않으면 재시공입니다.

  • 후레쉬맨

    그런데 일반적으로 작업자들이 이 온도가 도달할때까지 올리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여 비드가 도료 깊숙히 침투해서 경화되지 못하여 빛반사가 오래가지 못하는것이고, 두번째는 이 도료가 뜨거우면 식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인위적으로 식히려고 조리로 물을 붓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드의 도료침투율이 낮다보니 이 비드가 얼마못가서 도료로부터 털어져 나오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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