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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오면 안보여” 차선 안보이는 운전자들, 당장 도입하자며 난리인 ‘이것’의 정체

박건민 에디터 조회수  

국내 도입이 시급한 야광 차선

야광 차선

호주의 한 도로가 현지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화제가 됐다. 도로에 야광 차선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현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어두운 밤에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과연 이들이 도입한 것은 무엇이고, 교통사고 예방에 어떤 효과가 있었을까? 야광 차선의 첫 시범 운영은 빅토리아주 남동부의 메통 로드에서 진행됐다.

이 기발한 코팅에 대해 업체 측은 “이 발광 처리는 운전자가 차선이나 표지판을 보다 쉽게 볼 수 있게 하고, 교차로나 커브에서 주의를 환기시켜서 운전자가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거나 차선을 이탈하는 것을 방지한다”고 소개했다. 무엇보다 초행길인 운전자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빛이 발생하는 특별한 원리?

야광 차선

이번에 화제가 되고 있는 야광 차선은 호주의 ‘타막 라인메이킹’에서 개발한 것이다. 이 야광 차선은 광발광성 물질이 함유된 페인트로 칠해진다. 여기서 광발광이란, 물체가 빛을 받아 흡수하여 들뜬 상태로 올라갔다가, 다시 바닥 상태로 내려오면서 내는 빛을 말한다. 즉, 낮 동안 받았던 빛을 다시 밤에 방출하는 방식이다.

야광 차선

대낮에 차선이 칠해지고 난 뒤, 해기 지면 차선에서 반짝반짝 형광 빛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변에 가로등이 하나도 없지만 형광빛 차선 덕분에 도로가 밝았다. 한편 ‘타막 라인메이킹’의 한 관계자는 야광 차선과 관련해 현재 이 기술은 시범 사업 단계라고 밝혔다. 이어서 비 오는 날, 폭염 등의 상황에서도 야광 차선의 잘 견디는지 좀 더 테스트를 진행한 후 상용화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야간 운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

야광 차선

야광 차선의 장점은 무엇보다 운전자의 가시성과 안전성 향상을 들 수 있다. 아무래도 낮보다 밤에 지형과 사물을 파악하는데 훨씬 어려움이 따르다 보니 사고의 위험이 높을 수밖에 없다. 야광 차선의 경우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해 주고 운전자의 집중력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가로등이 없는 장소는 물론 정전이 발생하더라도 차선을 확인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해주는 것도 장점이다. 야간 운전에는 시야 확보를 위해 어떤 형태로든 전력이 필요하기 마련인데 야광 차선은 전력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바꿔 얘기하면 전반적인 전력 사용을 아낄 수 있으며, 아낀 전력을 다른 곳에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야광 차선

사실 호주에서 진행한 ‘빛나는 도로’ 시험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4년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남동쪽에 위치한 오스(Oss)에서 500m 가량 광발광 차선을 시범 적용해 본 적이 있다. 실험 초기 당시에는 관심과 함께 추후 적용 방안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그러나 실험을 통해 두 가지 문제가 발견되면서 상용화되지 못했다. 문제들을 살펴보면 첫 번째는 일부 운전자들이 야광 차선을 경험하기 위해 오히려 전조등을 끈 채 도로를 주행하는 행동을 보였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사용된 물질이 습기에 민감해 빗물에 씻겨 나갔다는 것이다.

잘 보이지 않는 한국도로에 적용할 필요있다

야광 차선

야간에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경우 치사율이 주간 사고 대비 눈에 띄게 높다. 오늘 살펴본 야광 차선의 경우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알기 위해선 시간이 좀 더 필요하겠지만, 국내에 이것이 도입 된다면 야간 주행을 하는 운전자가 차선을 구분하는 것 만큼은 확실히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박건민 에디터
dotkey@dotkeypress.kr

댓글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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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6

  • 야광도 좋지만 호주는 현재 일명 '캐츠아이'로 이미 활성화되어 있어 비가 오거나 어두운 밤에도~ 노란 차선에는 노란색으로, 흰 차선에는 흰색으로 차선의 시작과 끝 지점에 표시해 안전 운전에 상당히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차선을 넘나들때마다 소리와 진동이 차체로 전달되므로 졸음 운전에도 도움이 되나 단점은 타이어 마모~(차선을 많이 바꾸면 그만큼 타이어 마모가 더 심하겠죠? ^^;;)! 야광 차선이 활성화되는 것도 좋지만 가장 기본적인 캐츠아이부터라도 제대로 활용했으면 합니다. 아직은 강원도 같은 시골에만 설치돼 있으니...

  • 아랫글 무슨 뜻인지는 알겠으나 잘못 알고 계신듯. 한때 유리가루를 첨가해 헤드라이트등의 빛반사를 통해서 야간에도 잘보이는 차선 도료를 사용하긴 했으나. 거기에서 나오는 유리 분진으로 인해서 오히려 호흡기에 치명상을 야기할수가 있다해서 사용금지가 된 겁니다. 유리가루 분진이라는것이 타이어 마찰등으로 깎여 나가면서 주변의 환경에 미세한 유리가루들이 포진하면서 사람들 호흡기및 피부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사용을 안하는겁니다. 공기중에 떠도는 유리분진 가루가 한개라도 피부에 안착되면 가시가 박힌거처럼 엄청 따깝고 아픕니다.

  • 아래글 등록하고 보니 오타와 맞춤법이 틀린게 많습니다 너그러운 양해 구합니다 꾸벅()()

  • 젊은사람들은 잘 모를것이나 70년대 80년대에는 비가오던 밤이든 차선이 전조등을 켜면 차선이 선명하게 보였었는대 어느시점엔가 부터 밤이되면 차선이 무용지물이 되었다. 득히 빗길엔 더더욱 무용지물 이유는 도색할 때 페인트에 유리가루를 석는 비윤이 맞아야 하는대 공사없체에서 폭리를 취하기 위해 또는 차선도새 발주시 비용절감차원 저가 수주때문인지는 알 수 없으나 펙트는 70년대에는 선명히 보였는대 비약적으로 기술이 발전한 현실과 동떨어진 현실 어찌 생각해야 하는지 의아할 뿐이로다

  • 지금 차량 유도선 낮선곳으로 갈땐 너무 유용하게 쓰여서 넘넘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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