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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뉴스 “싹쓸이 확정” 2천대 레이 EV, 역대급 스펙에 당장 계약한다 난리!

“싹쓸이 확정” 2천대 레이 EV, 역대급 스펙에 당장 계약한다 난리!

박건민 에디터 조회수  

신형 레이 EV, 사전계약 일정 공개

레이 EV
신형 레이 EV

‘더 기아 레이 EV’의 사전계약이 24일부터 시작된다. 이번 레이 EV는 지난 2018년 1세대 단종 이후, 약 5년 만에 국내 전기차 시장에 다시 합류하게 됐다. 소비자들은 이 차의 출시가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떠오르자, 무엇보다 주행거리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후 다루겠지만, 1세대 레이 EV에게 주행거리는 아쉬운 점 중 메인으로 꼽히는 포인트였기 때문이다. 

한편 기아 관계자는 신형 레이 EV에 대해 “합리적인 가격대를 기반으로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도심 엔트리 EV로서 전동화 흐름을 더욱 가속화할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2세대 레이 EV는 구체적으로 어떤 차일까? 함께 살펴보자.  

2배 이상 늘어난 주행거리 눈길

레이 EV
신형 레이 EV

물론 판매 당시 부족했던 충전 인프라도 한몫했지만 1세대 레이 EV의 100km도 안 되는 짧은 주행거리는 큰 약점 중 하나였다. 그러나 2세대의 경우 1세대 비교했을 때 ‘마지노선’으로 여겨지던 200km를 넘겼다.

신형 레이 EV는 35.2kWh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하고 배터리 전방 언더커버 적용으로 공기역학 성능을 개선해 복합 205kmㆍ도심 233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확보했으며 14인치 타이어 기준 5.1km/kWh의 복합 전비를 달성했다.

충전의 경우 150kW급 급속 충전기로 40분 충전 시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참고로 7kW급 완속 충전기로 충전 시 6시간 만에 10%에서 100%까지 충전할 수 있다. (※ 충전 시간은 배터리 온도 및 외부 기온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경차로 국내 최초! ‘EPB’ 적용

레이 EV
신형 레이 EV

레이 EV의 구동모터는 최고출력 64.3kW(약 87ps)와 최대토크 147Nm를 발휘한다. 무엇보다 가솔린 모델의 최고출력 76ps(약 55.9kW) 및 최대토크 9.7kgfㆍm(약 95.1Nm)보다 각각 약 15%와 55%가 향상돼 더 나은 가속성능과 안정적인 주행성능은 물론 EV 전용 저소음 타이어 적용으로 정숙성까지 확보했다.

기아는 여기에 경형 차급으로는 국내 최초로 전자브레이크와 전자식 주차브레이크(EPB)를 적용했다. 이는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제동감을 구현하고 주차 편의성을 높이 위함이라는 게 기아의 설명이다. 

‘도심 엔트리 EV’를 지향하는 레이 EV는 정체 구간이 많은 시내 주행 시 활용도가 높은 ‘오토 홀드’ 기능과 전기차에 특화된 회생제동으로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제동 성능을 갖췄다. 또한 차로 유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적용해 고객의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

형님 모델인 EV9처럼 ‘이것’ 탑재

레이 EV
신형 레이 EV

레이 EV의 사이즈는 전장 3,595mm, 전고 1,710mm, 전폭 1,595mm, 휠베이스 2,520mm다. 내연기관 모델(이하 ‘일반 모델’)과는 전고(+10mm)를 제외하고 동일하다. 

디자인은 레이 일반 모델 디자인을 바탕으로 했다. 여기에 14인치 알로이 휠과 전면부 로고가 있는 중앙에 충전구를 적용한 가니시(장식) 등 EV 전용 디자인 요소를 더했다. 참고로 차량 색상의 경우 외장은 스모크 블루를 포함한 총 6종으로, 내장은 라이트 그레이, 블랙 등 2종으로 운영된다. 

레이 EV
신형 레이 EV

한편 실내는 클러스터(계기판), 센터디스플레이 등 전체적인 구성은 일반 모델과 동일하다. 차이점이라 한다면 기아 노브가 있는 센터 콘솔 파트다. 먼저 기어 노브는 일반 모델이 봉 타입이었다면, 레이 EV는 EV9과 마찬가지로 시동 버튼이 통합된 ‘칼럼식 기어’로 타입을 바꿔 스티어링 휠 우측 뒤편으로 옮겼다.

기어봉이 있던 자리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버튼과 오토 홀드 버튼이 자리했다. 공조 조작 버튼이 위치했던 우측에는 수납공간이 들어갔다. 기존 공조 버튼은 이 두 파트 위에 가로로 뻗은 형태로 배치됐다. 

에디터 한마디

레이 EV
1세대 레이 EV

사전계약을 앞둔 2세대 레이 EV의 트림별 가격은 4인승 승용 ▲라이트 2,775만 원 ▲에어 2,955만 원, 2인승 밴 ▲라이트 2,745만 원 ▲에어 2,795만 원, 1인승 밴 ▲라이트 2,735만 원 ▲에어 2,780만 원이다.

레이 EV 1세대는 ‘국내 최초의 민수용 EV’라는 타이틀이 무색하게 실적이 기대만큼 나와주지 못했다. 과연 성능이 개선된 신형 레이 EV는 소비자들에게 흥미로운 선택지로 다가가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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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건민 에디터
dotkey@dotkey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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