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안 보이는 국산 PHEV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는 수입차 외 자취를 감췄다. 국내 PHEV 시장은 수입차로만 구성되어 있다. 현대차그룹은 국내에서 PHEV를 과감히 포기하고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에만 집중하고 있다. 쏘나타 PHEV를 시작으로 니로 PHEV까지 저조한 판매량을 좀처럼 벗어나지 못한 영향이 크다. 대신 해외에서는 투싼·쏘렌토·싼타페 PHEV를 판매하고 있다.
친환경차 판매 증가세가 돋보이는 가운데, PHEV만 인기가 시들하다. 심지어 국내에서 여론이 좋지 못한 디젤차의 판매 감소 폭보다 크다.
PHEV는 전기모터로만 30~70㎞ 안팎을 달릴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다.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모터와 내연기관을 함께 쓰며 모터가 엔진을 보조하는 느낌이 강하지만, PHEV는 모터가 독립적으로 중거리 주행을 수행하며 전기차처럼 외부에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출퇴근하는 도심지에서는 전기차처럼 순수 전기 주행을 하고 장거리 주행을 할 때는 내연기관을 이용하면 돼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는 것이 장점이다.
너무 비싼 PHEV
PHEV의 인기가 사그라든 데에는 약한 가격 경쟁력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PHEV를 포함한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구매 보조금 지원 제도가 2021년 1월 1일부로 폐지되면서 차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 때문에 친환경차 구매를 고려하는 수요층이라면 하이브리드를 사거나 아예 전기차로 선택지를 옮기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PHEV는 동급의 가솔린 모델보다 1000만원~2000만원 가량 비싸다. BMW 3시리즈의 PHEV 모델인 330e는 가격이 6860만원부터인데, 3시리즈 가솔린 320i는 5540만원부터다. 볼보 XC60 PHEV도 가격이 8590만원부터로, 가솔린은 6290만원부터여서 PHEV의 진입장벽이 높다.
차라리 전기차 사겠다는 소비자들 대부분
PHEV는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중간에 위치해 실용성이 다소 애매해지는 경향이 있다. 특히 충전이 번거롭다는 의견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애초에 충전이 필요 없고, 전기차는 배터리 용량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PHEV보다 충전 주기가 길기 때문이다.
미국에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대부분이 충전 기능을 활용하지 않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국제 청정 교통 위원회(ICCT)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PHEV를 충전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PHEV 차량들의 실제 전기 주행거리는 차량이 허용하는 것보다 25~65% 낮을 수 있으며 PHEV 운전자들은 EPA 추정치보다 42~67% 더 많은 연료를 소비한다는 것이다. 결국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만의 특색과 장점이 희미해지는 결과를 낳았다.
국내에서 역시 PHEV는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에 비해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여론이 많다. 현대차그룹이 국내 시장에서 발을 뺀 이유이기도 하다. 심지어 PHEV 오너들은 비싼 가격에 PHEV 모델을 구매했지만, 전기차주들로부터 불청객 취급을 받기도 한다. 충전 시설을 이용하고 있으면 전기차주들로부터 볼멘소리를 듣는다는 사례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