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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 고발 쉬워졌다” 고속도로, 요금소 통과 할 때 조심해야 하는 ‘이유’!

박건민 에디터 조회수  

고속도로 요금소, 과적 화물차 단속 강화
화물차, 요금소 통과시 측정차로 이용 의무
전국 요금소 위반 6회 시 요금소에서 고발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측정차로 위반시 강력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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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측정차로 예시 – 출처 : 닷키프레스

올해부터 과적을 시도하는 화물차들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이는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화물차의 과적 여부를 측정하는 ‘고속도로 측정차로’ 위반에 대한 고발 기준이 대폭 강화되었기 때문이다. 이 규정은 1월부터 시행되었으며, 특히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4.5톤 이상 화물차를 대상으로 한다.

과적은 고속도로의 파손과 제동거리 증가, 브레이크 파손 등의 문제를 일으켜 치명적인 교통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한국도로공사는 화물차 운전자들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고속도로의 시설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관련 규제를 강화했다.

4.5톤 이상 화물차, 측정차로 이용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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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측정차로 예시 -출처 : 닷키프레스

4.5톤 이상의 화물차는 요금소를 통과할 때 반드시 로드셀이 설치된 측정차로를 이용해야 한다. 측정차로는 주황색 선으로 표시되어 있어, 운전자들이 이를 지나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측정차로를 이용하지 않으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위반 건수가 급증하며 문제가 되었는데, 2020년 775건이었던 위반 건수가 2022년에는 3967건으로 약 5배 증가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한국도로공사는 기존 규정을 강화했다. 기존에는 최근 2년 내 동일 요금소에서 2회 위반 시 고발되었으나, 이제는 전국 요금소에서 6회 이상 위반 시 고발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한국도로공사는 위반 차량에 대한 안내 문자 발송과 현수막 홍보를 통해 운전자들이 측정차로를 준수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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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건민 에디터
dotkey@dotkey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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