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운전자꿀팁 “제발 그만 뜯어가라” 정부 때문에 운전자들 오열, 카메라 없애라 난리!

“제발 그만 뜯어가라” 정부 때문에 운전자들 오열, 카메라 없애라 난리!

이찬 에디터 조회수  

점점 좋아지는 과속 카메라

단속 과속 카메라 과태료

전국적으로 셀 수 없이 많은 과속 단속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다. 월 마다 수 백개의 카메라가 새로 설치되거나 단속 위치·기준 등이 변경된다.

이렇게 전국이 카메라로 도배되고 있는 이유는 간단하다. 과속을 예방해, 교통사고 발생 건수를 줄이고자 함이다.

단속 과속 카메라 과태료

하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카메라 앞에서만 속력을 줄이고 과속을 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상 카메라가 없는 지역에서는 상사 과속 상태라는 것이다. 그래서 도입된 것이 구간 단속이다.

일정 구간에서의 평균속도를 측정 해, 규정속도를 넘기면 단속하는 시스템이다. 주로 사고 위험 가능성이 높은 구간에 주로 설치되는데, 수 km 구간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다.

구간단속 전국 도배

단속 과속 카메라 과태료

그렇다면 구간단속을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도로교통공단 데이터를 살펴보면, 구간 단속 지역에서는 다른 곳 보다 최대 7km/h의 속도 감소 효과를 보였다. 그리고 터널에서는 최대 31% 감속효과를 보였다.

한편 미시령동서관통도로의 사례를 보면, 평균 통행속도가 81.6km/h → 64.1km/h로 21.4% 감소했다. 또, 월간 교통사고 건수는 45.9%로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 데이터를 놓고 보면 과속을 하는 운전자들이 크게 줄어들 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모든 운전자들이 규정속도에 맞춰 운전을 하다보니 차간거리 유지가 되어 사고 발생 건수 역시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과속 피하기 꼼수 안 통한다

단속 과속 카메라 과태료

일부 도로는 구간 단속 구간 사이에 합류하는 곳이 있다. 대표적으로 영종대교에는 북인천 IC에서 유입되는 합류 도로가 있다. 구간 단속 시스템은 진입 시점과 종점의 통과 시간을 계산해 평균 속력을 계산한다. 하지만 위의 사례는 시작 데이터가 없다. 때문에 평균속력 계산은 불가능하다.

이런 한계점 때문에 일부 운전자들은 중간 합류 지점에 대해 과속을 해도 상관 없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하기도 한다. 짧게 생각하면 그렇게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 그렇게 하면 과속으로 바로 단속된다.

단속 과속 카메라 과태료

구간 단속 카메라는 구간 내 평균속도 뿐만 아니라, 시점과 종점의 순간 속력도 함께 측정한다. 쉽게말해, 구간 속도 측정기능과 일반 단속 카메라 기능이 같이 들어있다는 의미다.

때문에 구간단속이 끝나는 지점에서 과속을 하게 되면 지점 과속 단속에 걸린다. 한편 이러한 단속이 아니더라도 곳곳을 순회 하는 암행 순찰차에 걸릴 가능성도 매우 높아진다.

언제, 어디서 단속이 이루어지는지 공개된 바는 없으나 제네시스 G70 등 가속력이 우수한 고성능 차량을 가지고 고속도로를 순찰하기 때문에 슈퍼카가 아닌 이상 거의 모든 차를 단속할 수 있다.

에디터 한마디

단속 과속 카메라 과태료

구간 단속 지점 또는 일반 단속 카메라에 찍혔을 경우, 고지서가 바로 날아오는 것은 아니다. 최대 7일 이상 걸릴 수도 있다. 단속 정보가 관할 부서로 넘어가고 처리되는데 최대 5일 정도 걸리기 때문이다. 전국적으로 단속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보니, 시스템 상 처리를 해도 업무량이 많기 때문이다.

운전자 입장에서는 구간단속 구간은 답답할 것이다. 제대로 속력을 낼 수 없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런 단속 시스템이 설치된 곳은 이전에 사고가 많이 발생해, 별도 조치가 필요한 곳이다.

이런 곳에서는 운전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크루즈 컨트롤 등 편의 기능을 활용하자.

author-img
이찬 에디터
dotkey_editor03@dotkeypress.kr

댓글5

300

댓글5

  • 차도도를 80으로 만들어라ᆢ

  • 국도 고속화도로의 경우 구간단속 구간이 중간진입 진출이 가능해서 시작지점에서 종료지점 모두 통과하는 차량은 속도를 지키고 중간진입 또는 중간진출차량은 마음껏 달리는 어이없는 상황을 자주 목격합니다.

  • 더욱철저히 세밀하게 단속하세요 니죽고 내살고 미친거시기가 조선에넘쳐나요

  • 교통통제는 더 강화 되어야 사고를 줄일 수 있다

  • 아주 좋아~

    구간단속 시스템은 아주 잘 만들었어~ 최고시속 110키로인 도로에 200키로 넘게 달릴수 있게 만든 메이커들도 불법조장 아닌가? 화물트럭은 어케 추월시도를 하라고 90키로라는 말도 안되는 시스템을 만들어놓고.. 승용차들도 110키로로 속도제한을 하는건 어떨지 강

[운전자꿀팁] 랭킹 뉴스

  • 바닥신호등-교통사고-어린이보호구역-보행자안전-신호불일치
    "위험천만 바닥 신호등 고장!" 700억 들였는데 오히려 시민 안전 위협
  • 전국지자체-수능-특별교통-대책
    "차 말고 지하철 타세요" 수능 D-2, 만반의 준비 나선 전국 지자체
  • 전국-횡단보도-신호등-위험
    "무서워서 어떻게 다니나" 전국 13만 곳, 안전 찾기 힘들다
  • 개별소비세-자동차-세금-시대변화-국민부담
    "10년간 나라에 뜯긴 세금만 14조" 이제 그만 낼 때 됐다
  • 현대차-코세페-할인-경품-내수 활성화
    "선착순 최대 천만원 할인!" 국산차 업계 할인 행사 진행
  • 모딜-신차트렌드-카니발-쏘렌토
    "디젤의 붐이 다시 온다" 3분기 신차 구매 트렌드 압도적 1위는 무엇?

[운전자꿀팁] 공감 뉴스

  • 자전거-중앙선침범-교통사고-가해자
    "자전거, 피해자 코스프레 그만!" 빨간불에 차량과 충돌한 자전거 항변 논란
  • 그랜저-깡통-쏘나타-풀옵션-터보-자연흡기-옵션-비교-국산
    "그랜저 깡통 VS 쏘나타 풀옵" 당신의 예산이 4천만원이라면
  • 전국-지자체-번호판-영치
    "운전자들 진짜 비상!" 206억 원 안 내면 이제 진짜 떼간다
  • 경찰청-단속-카메라
    "원래 안찍히는데 걸렸네" 의외로 잘 모르는, 경찰청 최신 전략
  • 리콜-차량-재통지-안전
    "운전자 370만명 초비상!" 신차 오너들 정부 경고 때문에 한숨 푹
  • 마일드-하이브리드-hev-가솔린-터보-과급기-제네시스
    "하나에 40일 노예" 연비 안나오는데 선택하는 이 '옵션' 대체 왜?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공무원 일 똑바로 안 하나” 순정 차량인데 불법 튜닝 과태료는 왜 줘?
    “공무원 일 똑바로 안 하나” 순정 차량인데 불법 튜닝 과태료는 왜 줘?
  • “시속 454km” 부가티 미스트랄, 지붕 없이 세계 기록 세운 위엄
    “시속 454km” 부가티 미스트랄, 지붕 없이 세계 기록 세운 위엄
  • “짜릿하다” 싸커킥 맞은 대리기사, 가해자 참교육 성공했다
    “짜릿하다” 싸커킥 맞은 대리기사, 가해자 참교육 성공했다
  • “경고등 쯤이야” 김종국, 억대 지바겐으로 뽐낸 상남자식 운전?
    “경고등 쯤이야” 김종국, 억대 지바겐으로 뽐낸 상남자식 운전?
  • [오늘 뭘 볼까] 다름을 인정합시다..영화 ‘안녕, 내 빠끔거리는 단어들’
    [오늘 뭘 볼까] 다름을 인정합시다..영화 ‘안녕, 내 빠끔거리는 단어들’
  • 김태리 주연 ‘정년이’, 왓챠 HOT 10 2주째 정상에 서다
    김태리 주연 ‘정년이’, 왓챠 HOT 10 2주째 정상에 서다
  • ‘국산차 수준 넘어섰다’.. 아이오닉 9, 수입차 안 부럽다는 이유는?
    ‘국산차 수준 넘어섰다’.. 아이오닉 9, 수입차 안 부럽다는 이유는?
  • ‘국산차 수준 넘어섰다’.. 아이오닉 9, 수입차 안 부럽다는 이유는?
    ‘국산차 수준 넘어섰다’.. 아이오닉 9, 수입차 안 부럽다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