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새로운 A클래스 국내 출시
벤츠코리아가 새로운 라인업 2종의 가격을 공개하고 이달 내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2종은 바로 ‘더 뉴 A-클래스 해치백’과 ‘더 뉴 A-클래스 세단’으로, 4세대 모델을 기반으로 한 부분변경 모델이다. 이번 신형은 외관 그릴부터 시작해 파워트레인까지 대부분의 영역에서 업그레이드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엔 2019년과 2020년에 각각 기존 해치백과 세단이 출시된 상황, 그렇다면 이번 신형은 어떤 매력을 갖고 데뷔를 했을까? 함께 살펴보자.
‘이것’ 기본 적용되는 ‘더 뉴 A 클래스’
최근 출시되는 신차들을 보면, ‘부분변경’임에도 변화가 적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번에 한국땅을 밟은 A클래스는 성능부터 변화를 주며, 이런 흐름에 동참했다. 더 뉴 A 220 해치백과 세단에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됐다. 4기통 가솔린 엔진(M260)에 48V 전기 시스템을 갖춘 이 시스템은 최고 출력 190마력, 최대 토크 30.6 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공식 자료에 따르면, 48V 온보드 전기 시스템은 신속한 엔진 시동이 걸릴 수 있도록 최대 10kW의 힘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이밖에도 글라이딩, 부스팅, 회생제동 등을 통해 뛰어난 효율성도 갖췄다.
새로운 벨트 구동식 스타터 제너레이터는 진동과 소음이 적어 편안한 주행경험을 선사한다. 참고로 제동 및 가속 중에는 회생제동을 통해 12V 온보드 네트워크 및 48V 배터리에 전기 에너지를 공급해 보다 효율적인 주행에 도움을 준다.
한편 변속기는 8단 자동 변속기를 탑재해 부드러운 기어 변속이 가능하다. 함께 장착된 컴포트 서스펜션은 장거리 주행에도 뛰어난 주행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역동성이 강조된 ‘더 뉴 A 클래스’
이번 A 클래스 전면부는 새롭게 적용된 메르세데스-벤츠 삼각별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보닛 위의 2개의 파워 돔이 자리하고 있다. 기본사양으로 탑재된 LED 고성능 헤드램프는 햇빛과 비슷한 온도의 조명으로 눈의 피로를 줄이고 장시간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밖에도 날렵한 ‘샤크 노즈’ 디자인과 크롬 소재로 마감된 프론트 에이프런 및 벨트 라인 덕분에 콤팩트 세그먼트 특유의 역동적인 디자인이 강조됐다. 마지막 후면부에는 전면부와 마찬가지로 고성능 LED 고성능 램프가 적용된 리어램프가 이 차가 스포티한 감성을 갖게 하는데 마침표 역할을 한다.
참고로 두 모델의 휠은 각각
▶ 17인치 5트윈 스포크 경량 알로이 휠
▶ 18인치 5트윈 스포크 경량 알로이 휠
이 적용돼 이 차가 가진 스포티한 이미지를 작게나마 끌어올리는데 기여를 한다. 공식자료에 따르면 옵션으로 최대 19인치 사이즈의 휠 테두리 디자인도 있어, 소바자들은 각자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다.
더 뉴 A 클래스, 실내는 과연?
더 뉴 A-클래스의 실내는 독립형 더블 스크린과 스티어링 휠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10.25인치 디지털 계기반 두개가 이어진 독립형 더블 스크린은 마치 하나의 와이드 스크린처럼 보이는 효과를 준다.
가죽 소재의 최신형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은 새롭게 디자인된 센터 콘솔과 조화를 이루며, 휠 좌우에는 터치 컨트롤 버튼이 탑재돼 보다 편리한 차량 조작에 도움을 준다.
시트에는 새로운 엠보싱 기술로 처리된 블랙 컬러의 아티코(ARTICO) 가죽이 기본으로 적용됐다. 또한, 계기판과 차량 도어에는 새로운 다크 카본 파이버 룩 트림이 적용돼 고급스러움과 모던함을 더했다.
좀 더 ‘스마트’해진 A클래스
새로워진 A클래스는 제로-레이어 인터페이스가 적용돼 운전자를 더욱 지능적으로 보조한다. 벤츠 콤팩트 세그먼트 최초로 탑재된 이 기능은 인공지능을 통해 운전자의 행동을 학습해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맞춤형으로 디스플레이에 배치한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 행동과 주변 환경도 파악해 지속적으로 최적화 된다.
이 밖에도 메르세데스 미 앱에서 온라인 서비스를 활성화하면, 더욱 업그레이드된 음성 어시스턴트를 경험할 수 있다. 벤츠 자료에 따르면 “안녕 벤츠” 활성화 키워드를 통해서는 기본적인 차량 기능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다. 아니면 전화 수신과 같은 특정 동작들은 “안녕 벤츠”라는 활성화 키워드 없이도 실행할 수 있다.
에디터 한마디
‘더 뉴 A-클래스 해치백’과 ‘더 뉴 A-클래스 세단’의 가격은 4,7,10만원, 4,880만원 이다. 업계에 따르면 벤츠코리아는 이번 두 모델 외에도 추후 ‘더 뉴 메르세데스-AMG A 35 S 4MATIC 세단’과 ‘더 뉴 메르세데스- AMG A 45 S 4MATIC+’ 도 출시할 예정이다.
벤츠 A 클래스는 라인업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벤츠의 DNA와 감성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자사 모델 들 중에서도 조조한 실적으로 매달 하위권을 맴돌고 있다. 과연 이번 신형은 조금이나마 순위를 끌어올리는데 기여를 할 수 있을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