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고속도로서 화물차 팔레트 추락 사고
적재물 방지 조치 강화 필요
고속도로 낙하물 사고, 인명 피해까지
고속도로 위 화물차 적재물 추락
잇따른 사고 발생
8일 오전 5시 40분경, 경기 이천시 중부고속도로 서울 방향 도로에서 2.5t 화물차에 적재된 플라스틱 팔레트 13개가 떨어져 이를 피하려던 차량 간 접촉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팔레트를 피하려던 1t 화물차와 SUV 차량 두 대가 충돌해, 1t 화물차 운전자가 팔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되었다.
경찰은 2.5t 화물차 운전자의 진술에 따라 팔레트 고정 장치가 풀린 원인을 포함해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지난달에도 유사 사고…대형 철제빔 낙하
줄지 않는 원인
화물차 적재물로 인한 사고는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지난달 16일 익산장수고속도로 장수 분기점 인근에서 25t 화물차가 앞서가던 트럭을 추돌하면서 적재된 대형 철제빔(길이 11m, 무게 8t)이 반대편 차선까지 날아가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날아간 적재물로 인해 승용차 2대와 화물차 8대가 파손되며 피해가 컸다.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낙하물 사고 통계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201건의 사고가 발생해 2명이 숨지고 17명이 부상을 입었다.
울산경찰청의 자료에 따르면, 울산 지역 내에서만도 적재물 추락 방지 의무 위반 건수가 매년 700건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화물차 적재 불량은 주로 적재함 개방, 덮개 미부착, 과잉 적재, 결속 상태 불량 등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피해 차량, 보상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
화물차 적재물로 인해 차량이 파손된 경우 피해자는 가해 차량의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가해 화물차 보험 청구
화물차에 의무적으로 가입된 자동차 보험(대인배상 및 대물배상)을 통해 피해자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가해자가 사고 후 즉시 신고하지 않거나 도주하는 경우, 경찰의 조사 결과에 따라 적재물 추락에 따른 책임을 확인 후 가해자의 보험회사에 보상을 청구할 수 있다. - 도로공사나 관리기관에 신고 및 청구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라면 한국도로공사나 관리기관에 연락해 사고 사실을 신고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도 있다. 도로관리 주체가 시설 점검 및 적재물 제거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경우, 공익 목적에 따라 일정 부분 배상 책임이 인정될 수 있다. - 자차 보험 활용
자차 보험에 가입된 운전자는 자신의 보험사에 피해 상황을 접수하고 수리비를 보상받을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보험료 인상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화물차 적재물 추락 사고는 도로 위 운전자들에게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안전을 위해 운전자들은 화물 적재물 결속 상태를 철저히 점검하고, 고속도로 관리기관은 주기적인 점검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댓글4
우쭈쭈
간단한걸 고치려는 의지가 없어서 그런거 아닐까? 책상에 않아서 법?규정을 만드는 인간들은 그런거에 조금도 관심이 없지. 모든 화물차 적재정량 오버는 물론이고 적재물 추락 사고도 빈번한걸 뻔히 알고 있는데도 아무런 조치도 안하면서 월급만 타먹는 식충이들이라서 그런거지. 모든 화물차 고속도로 진입 전에 정격 중량 측정하고 화물 떨어질 위험이 있다면 즉시 보완해서 진입 시키던지하면 간단할텐데 아무것도 안하니 꾸준하게 사고가 발생하는거 아닌가?일들해라. 월급만 축내지 말고..
승용차 교육좀 시켜라 내리막 화물차 앞에끼어들고 브레이크 잡고 90키로 리밋 걸린줄도모르고 화물차 보수교육이 아니라 승용차 보수 교육시키고 승용차 고속도로 출입자격증 만들어라 안전거리 화물차 카메라단속 속도 방향지시등키는방법
과적은.화주가원인이다..죄없는기사잡지말고..화주구속해보라.절대과적은사라진다..아주잘못된법이다..과적화주바로구속하라.나도화물차를하지만.과적기사구속시키면화주백프로구속한다면과적은꼭사라진다..지금처럼한다면기사만벌금내고.만다는사실제발꿈종깨길..
적재 불량시 진입금지 안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