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많이 쓸 화물차 전용 사양
얼마 전 현대차는 물류 업계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기술을 개발했다. 플러시 스윙-슬라이딩 도어로 불리는 사양으로, 주로 1톤 트럭에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고객에게 직접 물건을 전달하는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Last mile delivery)’ 과정은 주로 1톤 트럭의 몫이다. 이 트럭에는 샤시 캡 적재함이 달려 있다. 옆면에 미닫이문을 달아 물건을 비교적 편하게 넣고 꺼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해당 적재함을 설치하면 적재 공간의 너비가 140mm 이상 줄어든다. 또, 단차로 인해 부상 위험도 있다. 한편 일정 크기 이상의 물건을 하차하려면 후방 도어를 얼어야만 하는 한계가 있었다.
현대차는 이런 불편함에 주목했고,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개발에 나선 것이다.
단순한 기술, 효과는 극대화
이 기술은 단순하다. 적재함 측면부 도어를 여닫이와 미닫이 방식으로 모두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편리한 방식을 선택해 물건을 상·하차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방식을 모두 가능하게 한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다.
우선 적재함에 슬라이딩 기능을 위한 가이드 레일과 스윙 기능을 위한 힌지를 동시에 적용했다. 양쪽 문에는 가이드 레일과 힌지의 연결을 위한 홈을 만들고 마지막으로 가이드 레일과 힌지에 결합, 해제 장치를 더했다.
이를 통해 스윙 손잡이를 위로 올리면 가이드레일과 도어 간 체결이 해제돼 문을 여닫이 방식으로 개폐할 수 있다. 스윙 손잡이가 수평인 상황에서 슬라이딩 손잡이를 당기면 스윙 힌지 부분의 체결부가 해제돼 가이드레일을 따라 문이 열리는 방식이다.
이 같은 도어 타입은 공간의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다. 슬라이딩 방식으로 문을 열 때 고정된 옆문 바깥으로 겹치게 올라가기 때문이다. 카니발의 슬라이딩 문이 열릴 때와 비슷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업계 종사자들 선호도 높을 듯
실제로 현대차가 현직 배송기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 배송기사가 탑차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상/하차 편의성’이었다. 기사들이 물건을 배송 순서에 맞춰 꺼낼 때 옆문의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개폐 방식 역시 중요도가 높았다. 그만큼 플러시 슬라이딩-스윙 도어의 상용화가 이뤄진다면 물류 배송 분야에서 큰 효과를 불러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특허출원을 완료했으며 내구성 및 성능 테스트를 거친 뒤 양산 여부를 검토 중이다. 이 기술이 양산된다면 PBV 시대는 물론 지금의 소형 상용차에도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댓글1
수입차는 부품이 문제지...
문제생겨서 수리받으러갔다가 부품없으면 한참기다려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