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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로 놔두면 대참사” 오토바이 보다 더 난장판, 전동 킥보드 금지 필요?

박건민 에디터 조회수  

한국 보다 덜한 프랑스
전동 킥보드 서비스 중지 

전동 킥보드

얼마 전 프랑스 파리시 내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가 중단됐다. 파리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 지속 여부 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그 결과 반대표가 90%에 육박했다. 

이를 바탕으로 파리시는 오는 9월부터 전동 킥보드를 전면 금지를 선언했다. 유럽 최초로 대여 서비스 금지를 결정한 사례로 남게된다. 이 경우 주변 국가들 역시 이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이 결정으로 파리시 내 15,000대의 킥보드가 회수 처리 되며, 관련 서비스 역시 간판을 내려야 한다. 

욕먹는 이유는 한국과 같다

전동 킥보드

전동 킥보드는 라스트마일 모빌리티로 각광 받았다. 목적지 까지 걷거나 대중교통을 타기 애매한 거리를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토바이보다 작고 민첩해, 번잡한 시내에서 유용했다. 

그러나 이용 후 무분별한 방치, 안전장구 미착용, 도로교통법 위반 등 각종 부작용이 발생했다. 특히 2021년 프랑스 전역 기준, 전동 킥보드로 인한 사망자 수는 24명이었다. 또한 파리 내 사고 건 수는 459건에 달했다. 결국 규제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게 됐다.

한국은 더 심하다

전동 킥보드

우리나라 사정은 더 심각하다. 파리와 비교할 만한 서울시의 경우, 전동 킥보드 규모는 2021년 기준 57,000여 대가 보급됐다.  

사고 건 수도 압도적이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데이터를 살펴보면, 전동 킥보드 사고 건수는 2017년 117건에서 2021년 1,735건으로 약 15배나 증가했다. 사망자 수는 2018년 4명에서 2021년 19명, 2022년 26명에 달했다.

전동 킥보드

파리와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우리나라 내에서는 전동 킥보드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다. 오죽했으면 킥라니(전동 보드+고라니)라 부르기도 한다. 무면허, 여러 명 탑승, 안전장구 미착용, 인도 주행, 역주행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결국 칼 빼든 정부
그러나 너무 약한 규제

전동 킥보드

이에 대해 국토부는 교통사고 감소 대책을 발표했다. 전동 킥보드 대여 사업 자격은 기존 ‘신고제’에서 면허나 자격증 소지자에 한해 허가를 내주는 ‘등록제’로 변경하기로 했다. 또, 보험을 의무적으로 들어야 한다는 조항이 추가 됐다.

한편 전동 킥보드 속도는 25km/h보다 더 느리게 설정 되고, 별도 교육 이수 이후 이용 자격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에디터 한마디

일각에서는 전동 킥보드를 모두 없애고 전기 자전거로 바꿔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내기도 한다.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명확한 이용 규정이 있어, 전동 킥보드 보다 사회적 물의를 덜 일으킬 것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과연 국내 전동 킥보드는 파리의 전철을 밟게 될까?

박건민 에디터
dotkey@dotkeypress.kr

댓글12

300

댓글12

  • 자동차 운전자들이 킥보드를 자동차로 안 봐주니 제대로 다닐 수가 없는거 법대로 끌고 다니면 생명에 위협을 받음. 도로교통법 상 전동킥보드나 자전거 조차도 차 처럼 다녀야 하는데 모든 운전자들이 그렇게 봐주지를 않음 반대쪽 갓길에 역주행 하지 않고 제대로 가면 엄청 위협 함 독일 같은 국가는 운전자들이 자전거나 킥보드를 도로에서 차랑 동일 하게 상대 해주고 보행자 만큼 이나 위해 준다

  • 꺽구리

    배딸 개쓰레기들이 배딸종료후 킥보드타면서 도로 휘젓고 다니고 그것이 아니라면 중국에서 넘어온 땟놈들이다

  • 뒤돈처먹어서 절대안박껴 좀더 뒤저야대 인구강산어 트럭에 꼭 깔여 다죽어라

  • 장필우

    4차선 도로에서 1차선 유유히 타고가는 킥라니보니 정신이 멍해지더라 그 뿐만아니라 의료용 스쿠터,발통 등 전동모빌리티들은 자동차 오토바이 제외하고 공유서비스 다 없애야한다

  • 나도 보행자 차타면 운전자

    차타고 파란불에 가고 있는데 킥보드가 반대쪽에서 횡단보도 끼고 유턴하더라...ㅡㅡㅋ 입에서 욕이 자동으로 나오더만 반대쪽에서 차오는걸 보면서도 막무가네로 유턴하고 생각없이 1차선으로 운전하고 학생들은 2명은 기본에 3명까지 타고 막무가네 운전하는데 사고나면 무조건 자동차운전자 잘못이라고 그런식으로 킥보드를 운전하고 눈앞에서 자해공갈 저리가라 할 정도로 난폭하게 운전하는 키보드를 반기는 운전자가 있겠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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