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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세금 파티” 매일 이용하는 이 도로, 새로 만든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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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강변북로·올림픽대로 재구조화 착수
한강 수변 공간 재편 및 교통 정체 해결 목표
도시경관 개선과 시민 생활 질 향상 기대

서울시, 강변북로·올림픽대로 재구조화 검토

서울시-강변북로-올림픽대로-재구조화-한강
서울 도심 고속화도로 예시 – 출처 : 닷키프레스

서울시가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의 재구조화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이번 재구조화 계획은 간선도로로 인해 단절된 한강 수변 공간의 연결성을 회복하고, 한강을 중심으로 한 개발사업을 활성화하며, 간선도로의 원래 기능을 되살리기 위한 것이다.

한강변 간선도로 재구조화 기본계획 수립용역’은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의 전 구간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과거 이 도로들은 장거리 고속통행을 위한 자동차전용도로로 설계되었으나, 도심 구조의 변화와 함께 상습적인 정체가 발생하여 그 기능이 저하된 상태였다. 이에 따라 간선도로의 효율적인 활용과 수변 공간의 재편을 통해 서울의 도심 교통 문제를 해결하려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수변 공원을 통해 한강과 도심을 잇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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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심 고속화도로 예시 – 출처 : 닷키프레스

서울시는 이번 계획에서 스페인의 마드리드 리오 공원을 벤치마킹하여 강변북로를 수변 공간으로 재편하겠다는 구체적인 구상을 내놓았다. 이러한 계획은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의 전 구간에서 추진되며, 수변 공원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서울의 도심 공간을 재구성하는 중요한 사업이 될 전망이다.

기본계획에는 한강 주변의 대규모 개발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방안도 포함될 예정이다. 특히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에 근접한 상암, 동서울 터미널, 용산 등 교통량이 밀집한 지역에서 원활한 통행을 목표로 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와 함께, 한강 교량의 진출입 통행량을 조정하고, 수도권 동서축 혼잡 구간 개선을 위한 국토부의 ‘양재~고양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과의 연계 방안도 고려 중이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간선도로의 노후화된 시설 관리뿐만 아니라 한강 조망 및 도시경관 개선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간 재편을 통해 시민들이 불편 없이 통행할 수 있는 도로 환경을 조성하고, 수변 공원을 통해 서울 시민의 생활 질을 한층 높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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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건민 에디터
dotkey@dotkey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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