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검토중
국토부와 인천시, 경기도 등 정부 기관과 지자체들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안을 면밀히 검토중이다. 초창기 안은 [남청라IC~신월IC] 19.3㎞ 구간에 최대 6차로 지하도로 건설을 목표로 했다.
이는 경인고속도로와 청라 진입도로 상습 정체를 해결하고, 인천 서부지역 교통량 증가에 대비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완공 시 청라에서 여의도까지 이동시간이 40분에서 23분으로 절반 가까이 단축된다.
효과 없다 판단, 지하화 구간 변경 예고
그러나 해당 안은 예타(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바 있다. 2조 8백억 원에 달하는 예산이 투입되는데, 통행량은 예측 수치를 밑돌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결국 국토부는 두 가지 안을 추가로 제시 했다. 기존보다 짧아지지만 교통흐름 완화 목적은 유지한다.
□ [서인천IC~신월IC] 약 14㎞ 구간 지하화
□ [청라국제도시~신월IC] 약 17㎞ 구간 지하화
도로 지하화 구간 더 짧아졌다. 결국 예산 문제
지난 7일,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에 추가 변경이 있을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예타 통과를 위해 구간 변경 필요성이 제기되었는데, 어느정도 윤곽이 드러났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기존 지하화안 대비 약 4km 정도 단축하는 후속안을 제안했다.
□ 변경 전 : [남청라IC~신월IC] 19.3km
□ 변경 후 : [봉수지하차도(청라1동) 입구~신월IC] 15.3km
결국, 노선을 일부 단축해 경제성을 확보한다는 의도가 반영 됐다.
다만, 사업비는 크게 감소한다. 2조 8백억 원 규모에서 1조 7천억 수준으로 약 3천억 원 정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구간 짧아지면 오히려 효과 감소할까?
이번 소식을 접한 인천 시민들은 구간 단축으로 교통정체 완화 효과가 완화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을 내비쳤다.
교통 전문가들은 구간이 단축돼도 효과는 유효하다는 의견이다. 변경안 적용 시 주거지 밀집 지역인 청라1동이 시작 지점이기 때문에 교통량 분산효과는 충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남청라 IC까지 이동 후 유턴해, 새로 건설 될 지하 고속도로로 진입하게 된다.
해당 안이 실제 진행될 경우 2027년 착공, 2029년 완공 스케쥴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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