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모르면 호구잡힌다” 신차 살 때 ‘이것’ 구분 못하면 손해

박건민 에디터 조회수  

현대차만 봐도 늘 나오는 신차 표현

신차

해마다 신차 관련 기사가 쏟아져 나온다. 이 중엔 풀체인지, 페이스 리프트, 연식변경, 마이너 체인지 등 온갖 표현들이 한 해를 장식한다. 얼추 들어본 것 같지만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 유형의 신차인지에 따라 차에 적용되는 변화의 폭이 크게 달라진다.

연식 변경 – 마이너 체인지 – 페이스 리프트 – 풀 체인지

신차

최근에 나온 그랜저는 디-올-뉴-그랜저, 싼타페 역시 디-올-뉴-싼타페다. 반면 아반떼는 더-뉴-아반떼라 부른다. 한편 이마저도 안 붙는 경우도 있다. 22년식, 23년식 등 정식 모델명과 별개로 따라 붙는다. 보면 볼 수록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들이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각각의 개념을 알아보자.

해마다 나오는 연식변경

신차

우선 변경사항이 가장 적은 연식변경을 알아보자. 연식 변경이란, Model Year(MY)이라 부른다. 요약하면, 출시 후 알게 된 문제점이나 소비자 피드백을 취합후 약간의 변화를 꾀한다.

모델 별 트림 선택지를 재조정하거나 트림 별 옵션 구성을 바꿔, 소비자의 니즈를 맞추는데 효과적이다. 한편 시시각각 바뀌는 업계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기능 혹은 내장재 등이 추가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상품성 개선(Product Enhancement)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신차

이 개념을 설명 할 때 ‘연식’과 ‘연형’ 두 가지 표현을 사용하게 된다. 연식은 신모델이 출시된 연도(혹은 그 해에 제조된 모델)을 의미하며 연형은 특정 연도에 주력으로 판매할 모델을 일컫는다. <2023년식>은 2023년에 제조된 모델이며, <2024년형>은 2024년에 주력으로 판매할 차량을 의미한다.

참고로 풀체인지 직전 연식변경 모델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종종 있는데, 각종 결함이나 상품성 조정을 여러 차례 거쳐 상품성이 높아졌다고 보기 때문이다. 실제로 초기 생산분에서 자주 언급되던 문제들이 끝물에 가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다.

점점 모호해지는 페이스 리프트

신차

페이스 리프트는 (Face Lift=F/L) 외관 디자인 변경 및 일부 첨단 사양이 추가 된다. 보통 라디에이터 그릴, 범퍼, 후면 디자인 등이 적용 대상이다. 제조사에선 풀체인지 급 변화라 표현하는데, 엄밀히 따지면 반쪽짜리다. 이전 모델에 적용된 플랫폼과 이에 따른 각종 파츠의 위치 때문에 실질적으로 껍데기만 바꾸게 된다.

물론, 2~3년 후 등장한 모델이기 때문에 일부 사양이 개선되기도 한다. 단, 가끔가다 풀체인지에 가까운 변경이 진행된 경우도 있다. 시기상 신규 사양이나 최신 디자인 적용이 불가피 할때로 한정된다.

한편 페이스 리프트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마이너 체인지’도 있다. 디자인 변경이 주를 이루는 페이스 리프트 개념에 추가로 섀시 강도변화, 엔진 출력 변경 등 좀 더 폭넓은 변화를 일컫는다. 단, 엔진과 섀시 자체가 바뀌는 풀체인지와는 차이가 있다. 

이름만 남기고 다 바뀐 풀 모델 체인지

신차

풀 체인지는 풀 모델 체인지(Full Model Change)라 부른다. 흔히 ‘세대교체’라 표현하는 경우로, 플랫폼, 파워트레인, 디자인 등 많은 부분이 변경된다. 보통 신차 출시 후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뒤 이루어지며, 4~5년 주기다. 그나마 이 주기가 빠른 편인데, 과거에는 10년 넘게 바뀌지 않는 경우도 빈번했다.

풀 체인지 신차는 모든게 새롭다. 소비자들도 페이스 리프트 모델보다 더 관심을 가진다. 하지만 제조사 입장에선 완전히 다른 차를 양산하면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로 인해, 소비자들의 항의를 받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신형 그랜저는 연이은 결함으로 소비자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하지만 첨단 기술과 멋진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에디터 한마디

신차

자동차와 관련된 용어는 알아 두면 큰 도움이 된다. 등록 대수 2,500만 대를 넘어선 현시점에 자동차 구매는 국민 다수가 겪는 삶 일부가 되었다. 현재 본인이 구매하려는 차량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구매 시기를 언제로 정할지 등에 대해 좋은 참고 지식이 될 것이다.

author-img
박건민 에디터
dotkey@dotkeypress.kr

댓글0

300

댓글0

[에디터픽] 랭킹 뉴스

  • 싱크홀-땅꺼짐-연희동-성산로-서울시-지하공동-예방-해명자료
    "서울시, 어제 해명 했잖아" 2차 싱크홀 사태, 서울시 안전한가?
  • 싱크홀-티볼리-사고-서울시-지반-점검
    "세금 썼는데도?" 서울시, 도로가 땅 속으로 사라졌다!
  • 노인-고령운전자-사고-대책-교통-인프라-버스-운전면허-규제
    "나도 늙으면 운전대 놓을텐데"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반납 못하는 이유 있다!
  • 인천-F1-포뮬러원-시민단체-세금-낭비-재정-파탄-국제-행사
    "혹시 서킷을 시내에다?" 시민단체, F1 유치에 열올리는 인천시에 반대 입장 표명
  • 구급차-긴급차량-교차로-신호-신호우선-골든타임-소방청-신호등-운전자
    "정부, 대놓고 조작" 운전자들, 어쩐지 교차로 신호 이상하더라
  • 천안-음주운전-환경미화원-사고-경찰
    "대체 언제까지 죽어야 하냐" 국민들, 정말 목숨 위협 받고 있는 상황!

[에디터픽] 공감 뉴스

  • 팝콘배기-배기음-소음
    "청룡쇼바 타던 애들 이젠 강변북로로" 이렇게 시끄러워도 되는거야?
  • "다 꺼져 주세요" 우리 집에도 있으면 죽을지 모른다고 호소!
  • “MZ가 그렇지 뭐” 어른들 한숨 쉰 이유?
  • “이젠 월급 못 받을 판” '이 직종', 얼른 새 일자리 알아봐야 하나
  • 전기차-충전-14시간
    “담당 공무원 누구니” 우리 집도 자유롭게 못하는 주차?
  • 카니발 리무진 하이리무진 맞춤차량
    "단번에 취향 저격!" 맞춤형 리무진으로 완성한 나의 꿈의 드라이브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확인 안 한 고객님 탓” 중고차 악덕 업자들이 대놓고 통수 치는 이유
    “확인 안 한 고객님 탓” 중고차 악덕 업자들이 대놓고 통수 치는 이유
  • 흔해도 갖고 싶다.. 현실 드림카라는 5시리즈, 절반이 ‘이 사양’이죠
    흔해도 갖고 싶다.. 현실 드림카라는 5시리즈, 절반이 ‘이 사양’이죠
  • “캐스퍼? 필요 없다” 매력 확실한 레이 EV, 옵션 이렇게 고르세요
    “캐스퍼? 필요 없다” 매력 확실한 레이 EV, 옵션 이렇게 고르세요
  • “디자인 대박..” BMW 신형 X3, 무려 ‘이 옵션’까지 추가한다 난리
    “디자인 대박..” BMW 신형 X3, 무려 ‘이 옵션’까지 추가한다 난리
  • 입 안 가득 바삭함과 고소함을! 파전 맛집 BEST5
    입 안 가득 바삭함과 고소함을! 파전 맛집 BEST5
  • 기름기가 적고 맛이 담백하여 일품인 송어회 맛집 BEST5
    기름기가 적고 맛이 담백하여 일품인 송어회 맛집 BEST5
  • 살코기 깊이 양념이 배어들어 매력적인 맛을 내는 찜닭 맛집 5곳
    살코기 깊이 양념이 배어들어 매력적인 맛을 내는 찜닭 맛집 5곳
  •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하는 단양 맛집 5곳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하는 단양 맛집 5곳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언제 먹어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죽 맛집 BEST5
    언제 먹어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죽 맛집 BEST5
  • 입 안 가득 바삭함과 고소함을! 파전 맛집 BEST5
    입 안 가득 바삭함과 고소함을! 파전 맛집 BEST5
  • 기름기가 적고 맛이 담백하여 일품인 송어회 맛집 BEST5
    기름기가 적고 맛이 담백하여 일품인 송어회 맛집 BEST5
  • 살코기 깊이 양념이 배어들어 매력적인 맛을 내는 찜닭 맛집 5곳
    살코기 깊이 양념이 배어들어 매력적인 맛을 내는 찜닭 맛집 5곳
  • 김선아·정려원에게 ‘내 이름은 김삼순’이란
    김선아·정려원에게 ‘내 이름은 김삼순’이란
  • [맥스포토] 다시 뭉친 ‘내 이름은 김삼순 2024’ 주역들
    [맥스포토] 다시 뭉친 ‘내 이름은 김삼순 2024’ 주역들
  • [맥스포토] 김선아·정려원, 19년 만에 뭉친 ‘삼순·희진’
    [맥스포토] 김선아·정려원, 19년 만에 뭉친 ‘삼순·희진’
  • [리뷰: 포테이토 지수 86%] ‘새벽의 모든’, 삶이 고통스런 이들에게 건네는 위로
    [리뷰: 포테이토 지수 86%] ‘새벽의 모든’, 삶이 고통스런 이들에게 건네는 위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