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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픽 “아, 이건 몰랐네” 유독 화물차 뒤에 많이 붙어있는 ‘스티커’의 정체

“아, 이건 몰랐네” 유독 화물차 뒤에 많이 붙어있는 ‘스티커’의 정체

이찬 에디터 조회수  

꼭 알아야 할 화물차 사각지대 위험성

화물차 사각지대 교통사고
예시 이미지_언급된 사고와는 관련 없음

지금 생각해도 매우 안타까운 사고다. 작년 6월 유명 흉부외과 전문의 A 씨가 우회전하던 덤프트럭에 치여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갑작스러운 비보에 의료계와 많은 국민들은 그를 추모했다. 당시 사고를 조사한 경찰에 의하면, 화물차 운전자는 A 씨를 친 사실을 모르고 계속 주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때 이슈로 떠오른 게 있었으니, 바로 ‘대형 화물차 사각지대’다. 물론 모든 사고가 이게 원인이 될 순 없지만, 다수의 전문가들은 이 ‘대형 화물차 사각지대’의 위험성을 모두가 알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일부 화물차에는 화물차 회전 시 가까이 붙지 말라는 스티커가 붙어 있을 정도다.

예상못한 화물차 사각지대 범위

화물차 사각지대 교통사고
예시 이미지

대형 화물차 사각지대의 위험성은 그동안 꾸준히 언급되어 왔다. 특히 지난해 4월 도로교통공단이 공개한 ‘차량 종류별 전방 및 좌·우측 사각지대 거리’를 측정한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그중 대형 화물차 사각지대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 보다 상당히 넓었다. 동승석으로 거리가 있는 우측 사각지대 기준, 이 차의 사각지대 거리는 8.3m가 나왔다. 이외에 다른 차종들은 

▶ 일반 승용차 : 4.2 m (약 2 배)
▶ SUV : 5 m (약 1.7 배)
▶ 소형 화물차 : 4 m (약 2.1 배)

가 나와 대형 화물차가 각각 약 2 배, 약 1.7 배, 약 2.1 배 더 길었다. 

이래서 사망사고 많이 발생합니다

화물차 사각지대 교통사고
예시 이미지

공단은 대형 화물차의 우측 사각지대가 길게 측정된 이유로 다른 차종보다 비교적 높은 운전석과 측면 창틀 높이를 꼽았다. 자료에 따르면 각각의 높이는 

▶ 운전자 눈높이 : 약 2.5m
▶ 측면 창틀 밑부분 높이 : 2m

로 다른 차종에 비해 상당히 높았다. 이를 기반으로 한 전문가는 보행자가 화물차의 앞 또는 우측 옆 부분에 근접할 때, 운전자가 보조거울(미러)을 확인하지 않거나 확인되지 않는 사각지대에 위치하면 보행자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화물차 사각지대 교통사고
예시 이미지

이와 관련한 도로교통공단 시뮬레이션 결과도 주목할만한 했다. 자료 내용에 따르면  약 140㎝ 신장의 어린이가 

▶ 대형 화물차 좌측(운전석 전방) : 약 1.6m
▶ 대형 화물차 우측(동승석 방향) : 약 2.4m

내에 위치하면 사각지대로 인해 보행자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이유로 주행 중인 화물차 바로 앞으로 끼어들면 상당히 위험하다. 또한, 우회전 시 안 쪽으로 파고드는 식으로 이동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화물차에 제한이 많은 이유

화물차 사각지대 교통사고
예시 이미지

대형 화물차 사각지대, 해결 방법은 다양하게 나오고 있고, 일부는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고들은 ‘기본적인 상식’을 지키지 않아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여기서 말하는 ‘기본적인 상식’이란

▶ 지정차로 준수
▶ 후면부 반사판 설치
▶ 야간 운행시 전조등 점등

등이 있다. 한편 요즘은 후방 카메라, 전방 충돌방지 보조 등 여러 안전/편의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운전 경력이 얼마나 오래됐든 사각지대에 의한 사고는 그 누구도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화물차 사각지대 교통사고
예시 이미지

뿐만 아니라 일부 화물차 기사들은 전면/후면/측후면 감지 센서를 부착하거나, 화물차 바로 앞과 측후면을 넓게 보여주는 광각 미러를 추가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초기 설치 비용이 부담될 수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에 의한 손해를 생각하면 충분히 고려해볼 만 선택지다. 

에디터 한마디

화물차 사각지대 교통사고
예시 이미지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규정은 보행자 안전 뿐만 아니라, 우회전 시 사각지대로 인한 사고 예방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번 내용은 일반 차량에 대한 상식 외에도 화물차 관련 정보 역시 어느정도는 알 필요가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만약 여기까지 읽은 독자라면, 안전을 위해 최소한 우회전 중인 대형 화물차 안으로 파고드는 행동은 절대 하지 않는 게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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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 에디터
dotkey_editor03@dotkeypres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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