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인증 마친, 아이오닉 5N
EV6 GT보다 앞선 성능 눈길
이 차가 유독 특별한 이유는 무엇?
아이오닉 5N, 흥미로운 근황 공개
지난달 13일, 현대차가 아이오닉 5N을 공개했다. 이 차는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로, 공개 직후 글로벌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공개 자리에서 현대차는 이 차에 대해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현대차의 유산을 계승한 차로써,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꿔 나갈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출시는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가운데, 최근 이 차의 국내 인증 관련 소식이 들려왔다. 과연 이 차는 얼마나 달릴 수 있을까? 함께 살펴보자.
‘역사상 가장 빠른 차’ 등극
환경부의 ‘자동차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시스템’에 따르면, 복합 기준 상온에서 364㎞, 저온에서 331㎞를 주행할 수 있다. 참고로 먼저 출시된 성능 전기차 EV6 GT(기아)는 상온 342㎞, 저온 311㎞의 주행거리를 인증받은 바 있다.
성능은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후륜 모터 합산 478㎾(650마력)의 최고 출력과 770Nm(78.5㎏f·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제로백은 단 3.4초다. EV6 GT의 제로백이 3.5초인 만큼, 아이오닉 5N은 ‘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 차’로 등극했다.
배터리 용량은 84.0kWh(키로와트시)다. 충전은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 중 800V 초급속 충전을 할 경우 18분 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EV6 GT도 받는데, 보조금 가능?
아이오닉 5N의 국내 성능이 공개 된 상황. 그렇다면 다음 화두는 보조금 수령 여부가 될 것이다. 현재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은 5700만원 미만 전기차 100%, 5700만원 이상~8500만원 미만 전기차 50%다. 만약 8500만원을 넘기게 되면 받을 수 없다.
일각에선 아이오닉 5 N이 N 브랜드의 전용 전기차인 만큼, 가격대가 8500만 원을 넘길 것으로 보는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업계에선 동급 경쟁 차종인 EV6 GT가 보조금 수령이 가능한 만큼, 아이오닉 5 N 역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참고로 EV6 GT(7584만 원~)는 보조금 304만원(50%)을 수령할 수 있다. 참고로 이 차의 가격과 관련해 한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 5 N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가격으로 책정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이오닉 5N, 이 차가 특별한 이유
출시가 얼마 남지 않은 아이오닉 5N, 이 차의 관심이 높은 이유는 뭘까? 첫 번째는 사륜 구동 시스템이다. 앞서 선보인 내연기관 N 모델은 전륜구동 기반이다. 하지만 아이오닉 5 N에는 전자식 사륜구동 시스템의 탑재가 확정됐다. 이는 아이오닉 5 N의 구동력 배분이 기존 현대차 사륜구동 모델보다도 더 자유롭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사운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N에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를 적용해 운전의 재미를 높였다. 실제로 아이오닉 5 N은 실물 공개 전 티저 영상에서 내연기관 N 모델의 배기음을 연상케 하는 사운드를 선보이기도 했다.
세 번째는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 N의 헤드램프 아래쪽에 공기가 추가로 유입될 수 있도록 냉각 면적을 늘리고 강화된 냉각 장치를 배치해 전반적인 냉각 성능을 높여 트랙 주행 중 성능 저하를 최소화했다.
또한 ‘N 배터리 프리컨디셔닝’도 적용했다. 이것은 주행 목적에 따라 배터리 온도를 최적으로 관리해주는 기능이다. 드래그 모드(단시간 최대 출력 주행)나 트랙 모드(장시간 고부하 주행) 선택 시 주행 시작 전에 적합한 온도로 배터리를 예열하거나 냉각해 최적의 주행 조건을 제공한다.
에디터 한마디
오늘 살펴 본 내용 외에 아이오닉 5N의 가격, 기타 상세 제원 등은 출시 시점이 가까워지면 공개 될 예정이다. 한편 업계에선 이 차의 출시 시점을 9월즈음으로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환경부 인증이 완료되면, 그 차는 빠르면 2개월 내외로 해당 출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아이오닉 5 N은 정의선 회장이 영국에서 열렸던 공개 행사에 참석할 정도로 그룹 내에서 중요한 모델이다. 과연 출시됐을 때 마주할 디자인과 종합적인 스펙 정보는 어떨지 기대가 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