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당선으로 관세 위기
자동차·배터리 업계 타격 예상
정부 대응 전략 본격화
트럼프 당선으로 국내 자동차 및 배터리 기업의 불확실성이 커졌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으로 국내 주요 산업인 자동차와 배터리 업계가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는 대선 기간 내내 강력한 관세 정책을 내세우며 “필요 시 1000% 관세도 가능하다”고 주장했고, 전기차 보조금 폐지도 공언한 바 있다.
이러한 정책이 현실화되면 국내 자동차와 배터리 업계는 불가피하게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런 머스크가 트럼프 대선 캠프를 적극적으로 도우며 테슬라는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관세 폭탄으로 자동차 업계 타격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미 수출 의존도는 50%를 넘어서며, 현대차와 기아의 대미 생산 비중은 약 20%에 달한다.
특히 한국GM은 미국 수출 비중이 91%로 높아 관세가 부과될 경우 현지 생산으로 전환하거나 생산 축소를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관세로 인해 각각 약 2조 7천억 원, 1조 8천억 원의 영업 손실이 예상되며, 이는 영업이익의 상당 부분이 증발하는 셈이다.
배터리 업계도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다. 미국 내 전기차 수요의 80%가 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가 임기 첫날 보조금 지원을 폐지하겠다고 선언했다.
국내 배터리 업체들은 미국 시장 점유율을 높이며 성장세를 유지해왔지만, 정책 변화가 현실화되면 배터리 수요 감소로 인해 업계의 장기적 성장이 어려워질 수 있다.
정부와 민관 합동 대응 필요성
정부도 즉각 대응에 나섰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상황별 대응 계획을 마련하고, 미국과 협력 채널을 가동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업계에서는 미국 내 고용 창출 기여를 강조하며 대한민국 정부가 트럼프 행정부와의 소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기업은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혼류 생산 등 포트폴리오 다양화로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전략 수정이 비교적 수월한 완성차 업체에 비해 전기차에 대부분의 자원이 쏠려있는 배터리 업계는 조금 더 큰 리스크를 감당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댓글2
이쯤되면미국과의관계가계속될수있을까
기술다 빼주고. 난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