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전용, LF 쏘나타 단종 확정
현대차, 노후화에 따른 부품 공급 어려움 설명
내년 상반기, 택시 후속모델 출시 예고
택시 전용모델, LF 쏘나타 단종
택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던 LF 쏘나타(택시 전용)가 단종 수순을 밟게 됐다. 8세대 쏘나타 등장 이후 택시 모델이 파생형으로 나올 것이라는 추측이 있었다. 하지만 현대차는 LF 쏘나타를 유지하되 택시 전용 모델로 전환하는 선택지를 집었다. 이로써 2014년 3월 24일 ~ 2023년 6월 19일까지 약 9년의 역사에 마침표를 찍게 됐다.
잘 쓰던 모델, 왜 단종 시켰을까?
현대차의 이번 결정은 부품 부족이 주요 원인이다. LF 쏘나타는 9년이나 지난 구형 모델이다. 글로벌 공급망 악재등 여러 변수로 안정적인 부품 수급을 기대할 수 없어, 단종을 결정하게 된 것이다. 현재 LF 쏘나타 계약 물량은 22,000대에 달한다. 이 중 2500대만 7월까지 생산하고 중단 될 예정이다.
구형 부품에 대한 금형 등을 미리 구비하고 준비하는 자회사가 있기는 하지만 100% 대비할 수 없다. 또, 기존 고객을 위해 오랫 동안 부품 생산 라인을 유지하는 것은 현대차 입장에선 타산이 맞질 않는다. 결국 신차 파생형 또는 전용 모델 개발로 전환하는 선택지가 가장 편하다.
택시 업계에선 어떤 차를 구매 해야 할까?
LF 쏘나타의 단종으로 택시 업계는 다른 선택지를 들춰 볼 수 밖에 없다. 가장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모델은 그랜저, 아이오닉5, 니로플러스가 있다. 현대차는 중형 택시 모델의 공백기간을 최소화 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SUV, MPV 등 여러 형태의 택시가 존재하지만, 여전히 중형 세단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기 때문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합리적인 가격을 고려했을 때 쏘나타 디 엣지 일부를 개조해 전용 모델로 내놓을 가능성을 주장하기도 한다. 과연 신형 택시 모델은 어떤 모습일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댓글1
익명
또 소나타는 택시용이냐 기아 K5는 택시 단종된지 2년 이러니 소나타는 택시용이냐 말이 나오지 기아 K5 좀있다 단종되면 그모델로 택시용 쓰는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