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운전자꿀팁 “오, 나도 붙일까?” 고속도로 타면 무조건 보이는, 화물차 ‘최강 파츠’

“오, 나도 붙일까?” 고속도로 타면 무조건 보이는, 화물차 ‘최강 파츠’

이찬 에디터 조회수  

화물차 스티커 실제로 효과 있나?

화물차-운전자

화물차 운전자들은 차 곳곳에 스티커를 붙인다. 차가 큰 만큼 존재감을 강조하려는 행동으로 비칠 뿐이다. 하지만 화물차 운전자들은 붙일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장거리 운전이 잦은 업계 종사자일 수록 필수로 붙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사고 날 수 밖에 없는 화물차 운전환경

화물차-운전자

교통사고 분석시스템(TASS) 내 20~22년도 화물차 교통사고 데이터 분석 결과, 야간(18시~익일 6시)의 교통사고 사망비율이 주간(6시~18시)의 1.5~2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수치는 해마다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정도다.

한편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2014 ~2016년 조사한 데이터에 따르면 야간 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6명이 화물차를 충돌하는 사고로 사망했다. 특히 화물차 사고로 사망으로 이어지는 치사율은 다음과 같다.

□ 화물차 야간 추돌 사고 치사율 : 7.1%
(승용차의 21.6배, 승합차의 4.5배)

  

화물차-운전자

주된 원인은 모두가 다 아는 운전자 과실이다. 졸음운전, 전방주시 태만, 과속, 난폭운 전 등 도로교통법 위반에 해당되는 항목들이다. 

물론, 쉬지 못하고 계속 이동 해야하는 열악한 환경이 근본적인 문제점으로 지목된다. 하지만 업계 구조 상 가까운 시일 내 큰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화물차에 붙이기만 해도 효과

화물차-운전자

위와 같은 상황엔 가장 합리적인 해결 방안으로 반사띠 부착이 지목된다. 화물차 후면이나 측면에 붙이는 여러 스티커들은 대체로 반사판 역할을 한다. 이를 반사띠반사 테이프라 부른다.

법적으로 차량 후면에 반사판을 부착하도록 되어 있기는 하지만, 사고 예방에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를 보완한 목적으로 형광 반사띠를 붙이는데, 화물칸 테두리를 따라 크게 붙이는 사례가 가장 흔하다.

  

화물차-운전자

그렇다면 실제로 사고 예방 효과에 보탬이 될까? 다행히 주목할 만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5톤 이상 화물차에 반사띠 부착을 의무화 했다. 이후 연 7,800여 건에 달하는 야간 화물차 추돌사고를 예방했다. 

이외 국가의 연구 결과를 간략히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독일 : 반사띠 부착 의무화 후
┗ 후면 추돌사고 41% 감소
┗ 측면 충돌사고 37% 감소

러시아 : 반사띠 부착 차량 3만대 조사
┗ 사고건수 67% 감소
┗ 사망자수 62% 감소

헝가리 : 5년간 교통사고 차량 1,400대 분석
┗ 야간사고 43% 감소

  

화물차 반사띠 밤에 얼마나 잘 보일까?

화물차-운전자

그렇다면 화물차에 부착한 반사띠는 야간에 얼마나 잘 보일까?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실험 결과에 따르면, 형광 반사띠 부착시 그렇지 않은 화물차와 비교했을 때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였다.
┗ 100m 후방 시인성 : 4.40배 개선
┗ 150m 후방 시인성 : 15.2배 개선

  

화물차-운전자

구체적으로 운전자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이다. 일반차량은 후방 91m 지점에서 차를 알아차렸다. 한편 반사띠를 부착한 차량은 후방 261m부터 보이기 시작했다.

덕분에 실험에 참가한 운전자들은 사고 예방을 위한 여러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 이를 상세히 알아보면,
┗ 안전거리 21m 추가 확보
┗ 추월 시 조향, 6.2% 더 부드럽게 행동
┗ 급제동, 5.8m 더 일찍 시작

즉, 멀리서 화물차를 인지했기 때문에 더 여유롭고 안전하게 대응했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다.

  

에디터 한마디

화물차-운전자

전문가들은 반사띠를 화물차 가장자리를 따라 붙이기만 해도 주변 운전자들이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일부 시민들은 “반사띠는 개당 1~2만원 선인데 여러개 사서 붙이면, 수십만 원 첨단 기능보다 가성비다.”는 의견을 보이기도 한다.

만약 야간 운전 중 반사띠를 요란하게 붙인 화물차가 보이더라도 “안전 때문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네.”와 같은 생각을 해줬으면 한다.

author-img
이찬 에디터
dotkey_editor03@dotkeypress.kr

댓글1

300

댓글1

  • 저거

    저게 저렇게 좋은 거였구나

[운전자꿀팁] 랭킹 뉴스

  • 바닥신호등-교통사고-어린이보호구역-보행자안전-신호불일치
    "위험천만 바닥 신호등 고장!" 700억 들였는데 오히려 시민 안전 위협
  • 전국지자체-수능-특별교통-대책
    "차 말고 지하철 타세요" 수능 D-2, 만반의 준비 나선 전국 지자체
  • 전국-횡단보도-신호등-위험
    "무서워서 어떻게 다니나" 전국 13만 곳, 안전 찾기 힘들다
  • 개별소비세-자동차-세금-시대변화-국민부담
    "10년간 나라에 뜯긴 세금만 14조" 이제 그만 낼 때 됐다
  • 현대차-코세페-할인-경품-내수 활성화
    "선착순 최대 천만원 할인!" 국산차 업계 할인 행사 진행
  • 모딜-신차트렌드-카니발-쏘렌토
    "디젤의 붐이 다시 온다" 3분기 신차 구매 트렌드 압도적 1위는 무엇?

[운전자꿀팁] 공감 뉴스

  • 자전거-중앙선침범-교통사고-가해자
    "자전거, 피해자 코스프레 그만!" 빨간불에 차량과 충돌한 자전거 항변 논란
  • 그랜저-깡통-쏘나타-풀옵션-터보-자연흡기-옵션-비교-국산
    "그랜저 깡통 VS 쏘나타 풀옵" 당신의 예산이 4천만원이라면
  • 전국-지자체-번호판-영치
    "운전자들 진짜 비상!" 206억 원 안 내면 이제 진짜 떼간다
  • 경찰청-단속-카메라
    "원래 안찍히는데 걸렸네" 의외로 잘 모르는, 경찰청 최신 전략
  • 리콜-차량-재통지-안전
    "운전자 370만명 초비상!" 신차 오너들 정부 경고 때문에 한숨 푹
  • 마일드-하이브리드-hev-가솔린-터보-과급기-제네시스
    "하나에 40일 노예" 연비 안나오는데 선택하는 이 '옵션' 대체 왜?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탄단지 적절하게 가미된 다채로운 맛, 샌드위치 맛집 BEST5
    탄단지 적절하게 가미된 다채로운 맛, 샌드위치 맛집 BEST5
  • 싱싱한 채소와 감칠맛 넘치는 장, 쌈밥 맛집 BEST5
    싱싱한 채소와 감칠맛 넘치는 장, 쌈밥 맛집 BEST5
  • 젊음과 낭만의 거리, 늘 사람들로 북적이는 대학로 맛집 BEST5
    젊음과 낭만의 거리, 늘 사람들로 북적이는 대학로 맛집 BEST5
  • 진득한 국물에 쫄깃한 면발까지! 칼국수 맛집 BEST5
    진득한 국물에 쫄깃한 면발까지! 칼국수 맛집 BEST5
  • 임영웅이 군고구마 팔던 시절부터 동고동락했다는 어부 출신 노래 신동
    임영웅이 군고구마 팔던 시절부터 동고동락했다는 어부 출신 노래 신동
  • 결혼까지 생각한 여친의 ‘세컨드’였다는 사실 알게 된 남자의 현재
    결혼까지 생각한 여친의 ‘세컨드’였다는 사실 알게 된 남자의 현재
  • 유명 여배우, 팬 집으로 찾아가 종일 머물렀다는데…’충격 이유’
    유명 여배우, 팬 집으로 찾아가 종일 머물렀다는데…’충격 이유’
  • 스무살에 은퇴해 아이 둘 키우다가 또 길거리 캐스팅 당한 미녀 CF퀸
    스무살에 은퇴해 아이 둘 키우다가 또 길거리 캐스팅 당한 미녀 CF퀸

공유하기